본문 바로가기

지식/독서

2007년 10월 읽을 도서 목록

이제 2007년도 3개월만 남았다. 확실히 연초보다는 한 달에 읽는 권수가 늘어나긴 했다. 10월달에 7권 목표로 다음의 책들을 읽을 예정인데, 사실 Alignment 를 제외하고는 그리 어렵지 않을 듯 하고, 특히나 자녀 양육에 대한 책은 내가 필요해서 읽는 것이니 금방 읽을 듯 하다. 그래서 더 읽을 수도 있겠지만 일단 목표는 아래의 7권 정도로 할 생각이다.

원래 읽고 싶은 책들이 많이 있지만 자꾸 읽고 싶은 책들만 보다 보면 올해 읽기로 했던 책들 다 못 읽을 것 같아서 나름 2008년도 부터는 읽을 책들 선정하는 방법 자체를 바꾸기로 하고 읽고 싶은 책들은 죄다 2008년도 목록에 추가하고 있는 중이다. 물론 현재 공개는 안 하고 있지만 연말에 공개할 생각이다.

1. 사람이 희망이다 : Oct 07, 2007 읽음
사람이 희망이다
문국현 외 지음/웅진윙스

이번 대선에서 내가 지지하는 문국현 후보의 대선 준비를 위한 책이 아닐까 한다. 대부분 대선 전에는 후보들이 항상 자신에 관련된 책을 내는 것이 유행이니까 말이다. 그러나 문국현 후보의 책은 보기 싫지 않다. 그는 진솔하니까 말이다. 그리고 이런 것이 없으면 그의 생각을 남들에게 알릴 방법이 그리 많아 보이지는 않는다.

이 책을 읽으나 안 읽으나 뻔할 듯 하다. 다만 나는 이 책을 나름 "감동"이라는 두 글자를 느끼기 위해서 읽어보려 한다. 근데 "감동"이 없으면 어쩌지? :)

2. 항우와 유방 3  : Oct 03, 2007 읽음
항우와 유방 3
시바 료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달궁

올해 읽을 책 중의 유일한 시리즈물인 항우와 유방을 현재 2편까지 읽고 나머지 3편을 10월 중에 다 읽을 생각이다. 이 책을 추천받게 된 이유는 항우가 아닌 유방을 닮아라는 가르침인 것은 확실한데, 2편까지 읽어도 나는 항우가 더 나아보이던데... 몇가지 단점만 고치면. :)

3.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 Oct 20, 2007 읽음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노경선 지음/예담Friend

아들 진찰을 받기 위해서 들린 백병원의 신경정신과 담당의가 나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해준 책이다. 요즈음 내 방식(그냥 내버려두는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끼기에 읽고 좀 배워야 겠다.

4. 부모와 아이 사이 : Oct 24, 2007 읽음
부모와 아이 사이
하임 기너트 외 지음, 신홍민 옮김/양철북

자녀 교육에 대해서 책을 찾다가 발견한 책인데, 내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박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일단은 유명하면서도 남들이 강추하는 도서들 중에서 선택했다. 배운다는 자세로 읽어봐야할 듯.

원제 : Between Parent And Child (2003)

5. 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 Oct 05, 2007 읽음
성공한 리더는 독서가다!
신성석 지음/에이지21

bizbook님이 적은 책 주신다기에 잘 읽고 리뷰 올릴 생각이다. 물론 나는 아는 사람이 줘도 비판적인 독서가다. :) 그러나 최근에는 되도록이면 비판만 하지는 않는다. 그럴만한 책이면 아예 읽으려고 하지를 않으니...

어쨌든 아직 책이 도착하지 않아 나중에 도착하면 가볍게 읽어볼 생각이다.

6. Alignment 정렬 : Oct 17, 2007 읽음
Alignment 정렬
데이비드 P. 노튼,로버트 S. 캐플란 지음, ㈜웨슬리퀘스트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Strategy Maps를 적은 저자 두 명이 적은 최근의 저서로 이번년도 읽을 책이었다. 페이지수가 많고 다루는 내용이 전략, BSC라 미루어두었던 책이었는데, 10월 12일 금강산 관광을 가는 기회가 생겨서 그 때 다 읽을 생각이다. 사실 SFO부터 먼저 봐야하는데 순서가 좀 바뀐 듯.

원제 : Alignment: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to Create Corporate Synergies (2006)

7. 전략 프로페셔널 : Oct 04, 2007 읽음
전략 프로페셔널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현창혁 옮김/서돌

서돌 출판사의 마케팅팀에 계신 분이 메일을 주셔서 읽어보게 될 책이다. 아직 책이 도착하지 않았고 또 온라인 서점에 이미지도 없다. 출간 되기 전이라 그런 듯. 되도록 도착하는 대로 읽고 리뷰할 생각이다. 일본 최고의 부실기업 회생 전문가 사에구사 다다시가 자신의 경영 실화를 소설형식으로 풀어낸 본격 비즈니스 전략서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