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포켓 EBS ③ 포켓 EBS가 학습 전용 스마트패드인 이유


혹시라도 학습을 위해서가 아니라 학습을 빌미로 포켓 EBS를 구매하려고 하는 이들이 있다면 이 글 잘 보길 바란다. ^^; 물론 요즈음 학생들 상당히 똑똑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다른 용도로 활용할 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내가 포켓 EBS를 만지작거리면서 그래도 포켓 EBS는 학습 전용 스마트패드이기 때문에 기본 설정 자체가 학습에 충실하도록 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인터넷도 제한 설정 가능한 우리아이 지킴이


포켓 EBS 초기 화면이다. 눈에 띄는 게 EBS, YBM, 교보 뭐 죄다 학습 관련 어플이다. ^^; 나머지 어플 중에 눈여겨 볼 만한 게 우리아이 지킴이라는 어플인데, 얼마나 중요했으면 가장 왼쪽 위에 배치를 해뒀다. 이 어플로 다른 어플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는 거. 따라서 자녀가 학습을 목적으로 이걸 구매하겠다고 하면 사주되, 가장 먼저 해야할 것 스마트패드 켠 다음에 이 어플을 실행해서 우선 비밀번호부터 설정하는 거다.


우리아이 지킴이 어플을 실행한 화면이다. 초기에는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 두 번 입력하게 되어 있다. 그러면 입력한 비밀번호로 셋팅이 된다.


이후에는 어플을 실행시키면 저장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지 이런 화면이 뜨는데, 어플(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제한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제한 설정을 해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우리아이 지킴이 비밀번호를 입력해라는 화면이 뜬다.(우리아이 지킴이 어플 실행시 뜨는 화면)


안드로이드 OS인데 마켓 어플이 없어~


OS는 분명 안드로이드다. 그런데 바탕화면에 안드로이드 마켓 어플이 없다. 안드로이드 마켓 어플이 있어야 이를 통해서 다양한 어플들을 다운 받아서 실행할 것인데, 이게 없다. 그래서 설치된 어플 전체를 확인해봤다.


없다. 그래? 그러면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직접 어플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되지 싶어서 인터넷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해봤다.


인터넷 어플을 클릭하면 나오는 초기화면이다. 구글 검색 페이지로 설정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 사이트 주소은 http://market.android.com 을 입력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이트로 접속된다.


어떤 어플을 깔까 싶어서 살펴보다가 메인 화면에 있는 카카오톡을 클릭했다. 왼쪽에 보면 INSTALL 버튼이 있다. 클릭했다.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물론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는데 위의 사진은 난 이미 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이런 메시지가 뜨는 거다. 무슨 말인고 싶어서 Learn More를 클릭했다.


읽어보면 왜 어플을 설치할 수 없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는데 가능하다고 싶은 이유가 포켓 EBS는 지원되는 기기가 아니던지 OS인 안드로이드 버전이 1.5이던지 둘 중 하나인 듯 싶다. 그래서 OS 버전을 확인해봤다.


OS 버전 정보는 설정 어플을 실행시켜 나오는 메뉴 중에서 맨 마지막에 있는 디바이스 정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2.3.4다. 1.5 아니다. 그렇다면 지원되는 기기가 아니라는 소리?


아까 도움말에서 지원되는 기기에 링크가 걸려 있길래 그걸 클릭해서 지원되는 기기가 아닌지 확인해봤다. 없다. 혹시나 지원되는 기기에는 포켓 EBS라고 표기 안 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휴대폰 같은 경우도 우리는 애니콜이라고 부르지만 모델명은 보면 SCH-숫자 뭐 이런 식이니까 말이다.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봤더니 카카오톡 어플 아이콘 아래에 이런 주의 메시지가 보인다. You don't have any device. 이렇게 웹으로 접속하면 기기 등록이 자동으로 안 되나 싶어서 설정 어플에서 계정 및 동기화를 통해 구글 계정을 등록하고도 해봤다. 안 된다. 그래서 문의해봤더니 지원 안 되는 게 맞단다.


만약 포켓 EBS가 지원되는 기기라면 You don't have any device 문구 대신에 위와 같이 지원되는 기기 리스트가 떴겠지. 결국 안드로이드 마켓 어플로도, 인터넷으로도 다른 어플 설치를 할 수 없다는 얘기다. 물론 꼼수를 발휘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해도 우리아이 지킴이가 있어 해당 어플(프로그램)을 제한 걸어버리면 된다. ^^; 그러니까 학습 전용 스마트패드라고. 공부하는 데에 활용하라고! ^^;


포켓 EBS는 셀카 밖에 안 돼~


포켓 EBS는 갤럭시 탭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스마트패드와 달리 카메라 기능이 없다. 그래서 포켓 EBS 뒷면에 렌즈가 보이지 않는 거다. 학습하는 데 카메라 기능 필요 없다 생각했나 보다. 뭐 그래도 요즈음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 좋잖아? 굳이 없어도 된다. 그렇게 학습에 쓸데 없는 기능은 빼고 가격 다운 시키는 게 낫지. 그래도 셀카 기능은 지원한다. 그래서 포켓 EBS 앞면에 보면 조그만 렌즈가 있는 걸 볼 수 있다.


근데 셀카 별로 쓸 만하다고 할 순 없다. 보통 스마트폰도 카메라 뒷면의 렌즈로 찍는 거는 화질이 좋아도 앞면의 셀카 렌즈로 찍으면 화질 별로인 것처럼. 여자들의 경우에는 거울 대신 사용하면 될 듯. ^^;


화면 캡쳐 기능이 없다

모르지. 내가 모르는 건지도. 보통 홈버튼이랑 파워버튼 같이 누르면 캡쳐되는데 포켓 EBS는 그렇게 해도 안 된다. 캡쳐하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사용 설명서에도 안 나와 있고 포켓 EBS 관련 사이트를 찾아봐도 안 나와 있다. 안 되는 듯 싶다. 이건 아무래도 저작권 문제 때문에 그렇게 한 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나도 위의 사진들 찍을 때 삼각대를 동원해서 DSLR로 찍은 거다.

(비밀 덧글로 알려준 제보에 의하면. 포켓 EBS에 설치된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는 물리적인 버튼으로 캡쳐가 안 된다고 한다. 그래서 어플을 설치해서 캡쳐해야 한다고. 근데 어플 설치 우째 하냐고~ ^^;)

+
자. 이제 포켓 EBS가 학습 전용 스마트패드인 이유를 알겠느뇨? 어플도 다운 안 되면 16GB 뭘로 채우지? MP3? 뭐 그렇게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EBS 강의 다운 받는데 써라는 얘기다. 그래야 Wi-fi 지원 안 되는 곳에서도 강의를 볼 수 있지. 포켓 EBS는 학습 전용 스마트패드인지라 전화 기능이 없다. 그래서 3G, 4G로 연결할 수 없다. 오직 Wi-fi. 지금은 Wi-fi 시대라잖아~ ^^;

++
이제 다음 글에서는 포켓 EBS로 실제 EBS 강의도 들어보고 하면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볼 생각이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학습 관리 부분이다. 자세한 건 다음 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