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네이버 참 너무하는군, 나도 이젠 非 네이버가 아니라 反 네이버다.


아직까지도 안철수 여자라는 검색어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다. 물론 실시간 급상승한 키워드라 그렇게 올라간 거라고 하면 할 말이 없겠지만 이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조작에 대해서는 공공연한 사실로 알고 있기에 하는 꼬락서니가 정말 맘에 안 든다. 한 때는 나도 네이버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非 네이버라고만 언급했지만 네이버 서비스 중에 좋은 게 있으면 좋다고 하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反 네이버다. 네이버는 소시오패스 마냥 믿을 수가 없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만든다 해도 나는 이제 니네들 서비스는 이용하고 싶은 생각이 읍따~ 왜냐?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도 얘네들은 의도 자체가 불순해~ 믿을 수가 없어~ 난 얘네들이 잘 되면 잘 될수록 오히려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에게는 손해라는 걸 잘 알기에 하는 소리다.

최근 검색 매커니즘에 대해서 공개를 하겠다고 해도 난 안 믿는다. 일단 위기 모면하고 나서는 또 그럴 거거든. 믿을 수가 없다. 네이버라는 기업 자체를 말이다. 해외에서는 힘도 못 쓰면서 국내에서만 어떻게 해서든 영역을 넓히려는 짓거리도 맘에 안 들고, 그렇게 돈을 벌었으면 좋은 기업들에 투자를 하면서 상생하려고 하지는 않고 오직 독식하려고 하는 것도 맘에 안 든다.

나도 말을 안 해서 그렇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알만한 사람들은 아는 얘기들 많다. 내가 그래도 마케팅 하는 사람이다 보니 네이버 검색을 이해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리고 시시각각 변하는 네이버 검색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게다가 이리 저리 듣는 소리 많다. 하나씩 까발려줄테다. 이제는 나도 네이버가 망했으면 하고 바라는 1人 중에 하나다. 네이버란 기업은 없어지는 게 인터넷 생태계에 도움이 될 테니까.

+
도아님의 블로그 글을 보니 다음에서 소셜픽이란 서비스가 나왔나 보다. 이거 괜찮네. 네이버 실시간 검색은 순간의 검색 이슈를 보여주는 반면 소셜픽은 실시간이기보다는 어느 정도 일정 시간을 두고 이슈를 보여주는 거라서 그런 듯. 그런 서비스의 차이? 중요하지 않다. 왜?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은 네이버에서도 조작하니 말 다 했지 뭐. 그리고 네이버에서만 조작하나? 아니다. 실제 조작한 사례는 무수히 많다. 얘기 안 해서 그렇지. 고로 믿지 마라. 네이버는 죄다 광고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