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는 확률을 계산하지만, 승부사는 천재의 판단을 읽는다.

맥 OS X 프로그램 III. VirtualBox ② 버추얼박스에서 USB 장치 인식 및 사용하기(맥 OS X에서 Windows 이용) 본문

기타/디지털

맥 OS X 프로그램 III. VirtualBox ② 버추얼박스에서 USB 장치 인식 및 사용하기(맥 OS X에서 Windows 이용)

風林火山 2014.07.15 07:30

아마 맥 OS X에서 VirtualBox로 필요할 때만 Windows를 구동하는 유저라면 맥에 꽂힌 USB 장치를 VirtualBox에서 구동되는 Windows가 인식해야할 때가 있다. 예를 들면, USB 메모리를 맥에 꽂고 이 USB 메모리에 있는 파일을 VirtualBox의 Windows에서 인식해야할 경우가 되겠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고 파일을 맥 OS X로 복사해서 VirtualBox의 Windows와 공유하는 폴더에 넣어두면 되긴 하지만(VirtualBox에서 공유 폴더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에 다룬다) 바로 인식해서 사용하면 맥 OS X를 거치지 않아도 되므로 더 편하다. 그런데 처음에 맥에 USB 꽂고 해보면 인식 안 될 거다. 그래서 여기서는 어떻게 인식시키고 사용하는지 그걸 살펴볼 거다.



다운로드

Download


- VirtualBox 확장팩 다운로드: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USB 장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VirtualBox의 확장팩을 설치해줘야 한다. 그 외에도 Extension Pack을 설치하면 원격 부팅 등이 가능하도록 해주고, 웹캠을 VirtualBox에서 사용 가능하게 해준다. 다운받자. 확장팩의 경우는 운영체제 상관없이 하나의 파일로 되어 있다.



설치

Installation


다운받은 VirtualBox 확장팩을 더블 클릭한다.



이런 화면이 뜰 것이다. 읽어보고 설치 버튼 클릭.



라이센스 동의서. 맨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동의하지 않습니다와 동의합니다 버튼이 활성화된다. 동의합니다 버튼 클릭.



뭔가를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애플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 물어본다. 승인 버튼 클릭. 설치하고 완료.



설정

Setting



VirtualBox를 실행하면 뜨는 화면이다. 보면 내가 설치한 Windows 8.1이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내가 Windows 8.1 설치하면서 이름을 Win8.1로 해서 왼쪽에 Win8.1이라고 뜨는 거다. Win8.1이 선택된 상태에서 위쪽에 있는 설정 메뉴를 클릭.



여러 설정 메뉴들이 보인다. 일반, 시스템 등등. 여기서 포트를 선택한다.



포트 하위에도 두 개의 탭이 있다. 직렬 포트랑 USB. USB를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USB 컨트롤러 사용하기는 체크되어 있지만 USB 2.0 EHCI 컨트롤러 사용하기는 체크 안 되어 있을 거다. 체크해준다. 그리고 확인 버튼 클릭. 이게 뭐하는 거냐면 USB 2.0 디바이스를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거다. 이를 위해 VirtualBox 확장팩을 설치하는 거고. 요즈음에야 USB 3.0도 일반화되긴 했는데, 아직 VirtualBox에서는 USB 3.0 지원 안 하는 듯. 보통의 경우,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USB 디바이스는 USB 2.0이다. 그래서 확장팩을 설치해줘야했던 거고.



USB 장치 인식

Recognize USB device


VirtualBox에서 USB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 OS X에서 USB 장치를 사용하면 안 된다. 무슨 말인고 하니 VirtualBox 즉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guest OS라 하고, 가상 머신을 설치한 운영체제는 host OS라 하는데, guest OS와 host OS에서 동시에 USB 장치를 사용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고로 나의 경우, 맥 OS X(host OS)에서 USB 장치를 사용하지 않아야만 Windows 8.1(guest OS)에서 해당 USB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 이를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다음을 잘 보기 바란다.


VirtualBox에서 USB 장치 인식시키기


자동으로 인식 못 하기 때문에 인식시켜줘야 된다. 그럼 어디서? 두 군데서 가능하다.



하나는 VirtualBox 창 아래쪽에 보면 여러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왼쪽에서부터 세번째 USB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 바에서 'Devices > USB Devices'를 선택해서 뜨는 목록 중에서 선택해서 인식시켜줘야 한다. 참고로 맥 OS X에서는 상단의 메뉴 바는 현재 선택된 창(또는 프로그램)의 메뉴 바로 바뀐다.  



나의 경우, 목록 중에 Generic Mass Storage가 USB 장치인데, 활성화가 안 되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맥 OS X에서 USB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Finder에서 USB2GB(이건 내 USB 메모리명이다. 왜 USB 메모리에도 이름 지정할 수 있잖아~ 그거 말하는 거다. 누구나 다 USB2GB가 아니란 얘기. 이건 내가 설정하기 나름이니까.) 옆에 있는 위쪽 화살표를 클릭한다. 이건 마운트된(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된) USB 장치를 언마운트된(사용할 수 없도록 연결을 끊은) 상태로 바꾸는 거다. 마운트가 되면 데스크탑 바탕 화면에 해당 USB 메모리명이 디스크 아이콘과 함께 뜬다. 해당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USB2GB 추출'이란 메뉴를 선택해도 마찬가지다. 이제 맥 OS X에서는 USB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게 됐다.



그리고 VirtualBox로 돌아와서 보면 General Mass Storage가 활성화된 걸 볼 수 있다. 이걸 선택한다. 그러면 경쾌한 알림음이 나오고, USB 장치가 인식된다.



이렇게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도 이동식 디스크라 하여 G 드라이브로 할당된 걸 확인할 수 있다. E와 F 드라이브는 공유 폴더 설정을 통해 맥 OS X에 있는 폴더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거다.


USB 장치 맥 OS X에서 다시 인식시키기


이건 간단하다. VirtualBox에서 USB 장치를 인식시킬 때 선택했던 Generic Mass Storage 선택해 USB 장치 연결을 해제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제 VirtualBox에서는 USB 장치를 쓰지 않는 것이 되고, 맥 OS X에서는 USB 장치가 자동으로 인식되어 마운트된다. 결국 핵심은 이거다. 확장팩 설치해서 요즈음 대부분의 USB 장치가 지원하는 USB 2.0 지원하고, host OS에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거. 이것만 알면 된다.


* * *


다음은 맥 OS X와 VirtualBox의 Windows 8.1과 폴더 공유다. 이건 더 쉽다. 그래서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루고, 추가적으로 VirtualBox의 설정(운영체제 설치 말고 설치된 운영체제의 설정)에 대해서 좀 더 다루어보겠다. 이건 다음 글에.


+ 맥 OS X 사용기에 대한 더 읽을 거리 → [ 클릭 ]

+ 맥 OS X 프로그램에 대한 더 읽을 거리 → [ 클릭 ]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