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는 확률을 계산하지만, 승부사는 천재의 판단을 읽는다.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Advanced Open Water Diver) vs 어드벤처 다이버(Adventure Diver) 본문

취미/스쿠버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Advanced Open Water Diver) vs 어드벤처 다이버(Adventure Diver)

風林火山 2014.08.14 07:30


오픈 워터 다이버는 시작일 뿐이다. 이제 다음 과정은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Advanced Open Water Diver).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는 별도의 이론 시험은 없다. 그래도 교재는 제공된다. 근데 교재명을 보면 Adventures in Diving Manual이다. 왜 그런고 하니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자격에는 정해진 코스가 없다. 자신이 원하는 어드벤처 다이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가 되려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어드벤처 다이빙이 2가지 있다는 게 특징. 



어드벤처 다이브 종류

Kinds of Adventure Dive


01/ 고도 잠수 Altitude Dive

02/ AWARE-물고기 식별 AWARE-Fish Identification

03/ 보트 다이빙 Boat Dive

04/ 딥 다이빙 Deep Dive

05/ 다이버 수중 스쿠타(DPV) Diver Propulsion Vehicle Dive

06/ 조류 다이빙 Drift Dive

07/ 드라이 슈트 다이빙 Dry Suit Dive

08/ 멀티레벨과 컴퓨터 다이빙 Multilevel Dive

09/ 야간 다이빙 Night Dive

10/ 픽 퍼포먼스 보얀시 Peak Performance Buoyancy

11/ 수색과 인양 Search and Recovery Dive

12/ 수중 내츄럴리스트 Underwater Naturalist

13/ 수중 항법 Underwater Navigator

14/ 수중 포토그래퍼 Digital Underwater Photographer

15/ 수중 비디오그래퍼 Underwater Videographer

16/ 난파선 다이빙 Wreck Dive


총 16개다. 이 중에서 어느 것이든지 3개의 어드벤처 다이빙을 하게 되면, 어드벤처 다이버가 되고, 딥 다이빙과 수중 항법을 포함한 5개의 어드벤처 다이빙을 하게 되면,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가 된다. 또한 각각의 어드벤처 다이빙은 별도의 스페셜티 코스가 있다. 예를 들면, 고도 잠수 스페셜티 코스를 밟게 되면 고도 잠수에 대한 스페셜티 자격이 주어진다. 어드벤처 다이버나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시에 고도 잠수 어드벤처 다이빙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1회만 하기 때문에 고도 잠수 스페셜티 자격을 얻으려면 해당 자격에 준하는 조건에 맞는 회수만큼 다이빙을 해야 된다. 


또한 스페셜티 코스는 위에서 언급한 어드벤처 다이빙보다 훨씬 더 많다. 내가 구매하려고 하는 BCD는 사이드 마운트 전용 BCD인데(왜 이걸 선택했느냐? 일단 편하고 있어 보여~ 문제는 다루기가 쉽지 않아서 아직 초보인 나는 많은 연습을 해야 된다는 거) 이건 사이드마운트 다이빙(Sidemount Dive)라는 스페셜티 코스가 별도로 있다. 그러나 어드벤처 다이빙에는 제시되지 않았는데 이는 사이드마운트 다이빙의 경우는 어느 정도 다이빙에 숙달이 된 사람이 하는 게 좋아~ PADI 기준으로는 15세 이상의 오픈 워터 다이버 이상이면 된다고 하지만 중성부력도 제대로 못 잡는데 사이드마운트 다이빙을 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어드벤처 다이버

Adventure Diver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오픈 워터 다이버에서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로 넘어가는데, 사실 엄밀하게 얘기하면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로 넘어가는 과정 중에 어드벤처 다이버가 된다. 왜냐면 어드벤처 다이버는 어느 것이든지 3가지 어드벤처 다이빙 경험만 있으면 되니까. 각 어드벤처 다이빙에 대한 경험이 1회씩만 있어도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어드벤처 다이버 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이 없는데, 그 이유는 어차피 어드벤처 다이빙을 하겠다는 건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인데 굳이 추가 비용 지불하면서 자격 신청해서 자격증을 받을 필요는 없기 때문에 그렇다.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Advanced Open Water Diver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는 5가지 어드벤처 다이빙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고로,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는 바다 교육 시에 5회 입수하는 걸로 되어 있다.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는 4회. 그러나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어드벤처 다이빙 2가지가 있다. 딥 다이빙(Deep Diving)과 수중 항법(Underwater Navigator).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필수 어드벤처 다이빙이 아닌가 싶다. 오픈 워터 다이버는 18m 수심까지만 연습하지만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는 40m까지 내려간다. 딥 다이빙의 기준은 18m라는. 18m 넘어가면 딥 다이빙이다. 40m레크레이션 다이빙의 최대 한계 수심이다.



내가 선택한 어드벤처 다이빙

Adventure Diving I choose


① 딥 다이빙 Deep Dive


이거야 뭐 필수니까 선택하고 자시고 할 게 없지만 보통 해외에 가서 펀 다이빙하려면 30~40m 내려가는 게 다반사인데, 배워야 하지 않겠냐고. 내가 기본적으로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가 되려고 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론 지금은 그 이상까지 올라가겠다고 목표를 수정했지만. 스쿠버 다이빙 상당히 매력 있어~ 안 그랬으면 왜 내가 장비까지 구매하고 그러겠냐고. 게다가 조만간 사업 영역 추가한다. 스쿠버 다이빙까지 말이다. ^^; 딥 다이빙은 PADI의 자격 요건을 살펴보니 15세 이상의 어드벤처 다이버 이상이다. 이건 나중에 스페셜티 자격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스페셜티 자격을 얻으려면 바다에서 4회 훈련 받아야 한다는.


② 수중 항법 Underwater Navigator


바다에 들어가 보면 현재 내가 있는 위치가 어디 즈음인지 방향 감각이 없다. 이 때문에 필요한 어드벤처 다이빙이고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가 되기 위한 필수 어드벤처 다이빙이 되겠다. 재미는 그리 없을 듯 하지만 그래도 필요한 스킬이라 잘 배워야할 듯. 그래도 이 수중 항법은 PADI 자격 요건이 오픈 워터 다이버 이상으로 딥 다이빙보다는 자격 요건이 낮다. 이 또한 스페셜티 자격을 염두에 두고 있다. 수중 항법 스페셜티 자격을 얻으려면 바다에서 3회 훈련 받아야 한다.


③ 픽 퍼포먼스 보얀시 Peek Performance Buoyancy


이게 무슨 말이냐면 부력 조절을 정밀하게 하는 걸 배운다는 거다. 경험해보니 중성 부력(편하게 숨을 쉬어도 제자리에 가만히 있는 상태)을 마스터하는 거? 쉽지 않다. 나름 오픈 워터 다이버 되고 나서 풀장 가서 중성 부력 연습하는데, 조금만 신경 덜 쓰면 쑥 올라가거나 내려가~ 풀이 5m 밖에 안 되다 보니 오히려 이런 부분에서는 바다보다도 힘든 면이 있더라고. 대신 중성 부력 연습하기에는 깊지 않은 5m 풀이 도움이 되긴 하겠더라고. 그만큼 세밀한 중성 부력을 조절해야 하니까 말이다. 그만큼 중성 부력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데에는 많은 연습이 필요할 듯 싶다. 게다가 내 장비도 아직은 없다 보니 매번 장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고 말이지. 여튼 좀 더 세밀한 부력 조절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다. 


④ 수색과 인양 Search and Recovery Dive


이건 재필이가 추천해서 하기로 한 어드밴처 다이빙인데, 내용을 보니 배울 만 하겠다. 수중에서 탐색하고 물건을 인양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데 배워두면 유용할 듯.


 드라이 슈트 다이빙 Dry Suit Dive


오픈 워터 바다 교육을 끝내고 돌아와서 며칠 뒤에 드라이 슈트를 주문했다. 외국에 나갈 일보다는 국내에서 다이빙하는 경우가 더 많을 거라 생각해서다. 드라이 슈트는 슈트 안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는다. 그러니까 슈트 안에 공기가 차 있다는. 이 때문에 배워야할 게 생기는 거다. 부력 조절 때문에. 이미 교재에서 드라이 슈트 관련해서는 내용을 다 읽었다. 이제는 풀에서 실습하고 바다에서 실습해서 내 드라이 슈트로 부력 조절을 해야할 차례. 그래서 드라이 슈트 다이빙을 선택한 거다. 만약 이거 선택 안 했다면, 멀티레벨과 컴퓨터 다이빙 선택했을 듯. 


드라이 슈트 다이빙은 2회 훈련 받으면 스페셜티 자격 얻는데, 글쎄 스페셜티 자격 받을지 안 받을지는 모르겠다. 앞으로 드라이 슈트 많이 입을텐데, 그렇게 따지면 2회 훈련은 더 하고도 남으니 스페셜티 자격 받는 건 문제가 없는데 자격 신청하려면 돈 들어가거든. 그냥 돈 내고 스페셜티 자격 얻어? 생각 좀 해보고. 아마추어 최고 레벨인 마스터 스쿠버 다이버의 조건에 스페셜티 5개가 있던데, 이거야 뭐 돈만 들이면 다 될 듯 싶다. 어드벤처 다이빙 중에 보트 다이빙도 있는데, 매번 바다 교육하러 나갈 때 보트 타는데 뭐. 


여튼 나는 위의 다섯개로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코스 밟기로 했다. 한참 전에 적어놓은 글이지만 예약 포스팅으로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코스 밟으러 강원도로 떠나는 전날 포스팅이 된다. ^^; 이 글이 포스팅 되는 다음 날인 15일 그러니까 내일 나는 강원도로 간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