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

중국 상하이의 대중 교통 카드

#0
중국 상하이에서 이동할 때 가장 좋은 수단은 지하철이다. 그만큼 지하철이 잘 되어 있어. 16호선까지 있다. 근데 막상 지하철을 이용하려면 표가 있어야 되지? 뭐 닥치면 다 알아보고 하게 되어 있지만 그냥 맛보기로.

#1
지하철 카드 자동 판매기

노선도가 다 중국어다. 그러면 오른쪽 위에 English 있으니까 그거 클릭하면 된다. 오른쪽에 적힌 3~10은 가격이다. 지하철 노선도를 보고 얼마인지 확인한 다음에 해당 가격을 클릭하고 돈 넣으면 카드 나온다. 내 기억으로는 100 위안 짜리 지폐는 안 들어갔던 걸로 기억한다. 처음에 도착해서 지하철 카드 사는데, 100 위안이 안 들어가서 바꿔서 구매했던 걸로 기억하니까. 표라고 하지 않고 카드라고 했는데 1회용 카드라고 생각하면 될 듯.

#2
상하이 대중 교통 카드

근데 이거 매번 사기 귀찮다. 그래서 나는 상하이 대중 교통 카드를 샀었다. 이거 어떻게 알았냐? 관찰해보니 중국인들이 들고 다니는 카드가 좀 다르더라고. 보니까 대중 교통 카드인 듯해서 구매했지. 충전식이라 충전한 만큼 사용하고, 다 쓰면 다시 충전하면 된다.

그게 이거다. 100 위안 충전해서 사용했는데, 아직까지 많이 남았다. 남은 거는 담에 갈 때 사용하면 되지 뭐. 환율 계산할 때 1위안=170원으로 계산해서 대충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곤 했는데, 지하철을 이용하는 게 경제적으로 이득이더라. 지하철만 이용 가능한 게 아니라 대중 교통 수단은 다 이용 가능한 카드인 듯. 상하이 다시 갈 일이 없는 이라고 한다면, 매번 지하철 카드를 구매하는 게 나을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