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

환경 분석을 위한 마케팅 리서치 순서

출처 : <일 잘 하는 사람의 마케팅 전략노트>에서 발췌하여 정리

외부 환경 분석을 위해 필요한 리서치를 할 때의 순서를 정리해 둔 것이다.

1. 조사 목적의 명확화
무엇을 위한 조사인지 그 목적을 알기 쉽게 정리

2. 조사 대상자 결정
조사 목적과 일치하는 조사 대상자의 연령, 직업 등을 확정

3. 조사 방법 결정
조사 목적에 맞춰 정량 조사 혹은 정성 조사 중 하나를 선택. 병행하여 일정, 예산 등도 결정

4. 조사 실시 기관 선정
외부 환경 분석, 타켓 분석, 내부 분석 실시

5. 조사표 작성
조사 목적을 명확히 하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표현에 주의

6. 조사 실시
조사 실시 기관을 활용한 구체적인 조사 방법 검토

7. 조사 결과 집계 분석
조사 결과를 알기 쉽고 분명히 하기 위한 집계와 분석

8. 보고서 작성, 보고
조사 결과를 보고서로 정리,의뢰인 등에 보고를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