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어디에서 글을 본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내 생각은 <창천항로>라는 만화에서 많이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어찌하였든 내 나름대로 생각하기에 공명이 유비를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라 생각한다.

1. 조조에게 가고 싶지만 조조는 똑똑했다.

조조는 '인재지거'라 하여 능력있는 자는 고용한다는 정책을 펼쳤을 정도로 사람의 능력에 따른 등용을 중요시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왜 공명은 유비를 택했을까? 공명 스스로도 잘 났다고 생각하는데 조조도 잘 났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조조는 문무를 겸비한 사람이다. 당대에서는 천재라고 불려도 족한 사람이다.

공명이 조조에게 가고 싶지만 조조는 공명만큼 똑똑했고, 그런 조조 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기에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자신의 존재도 하나가 된다는 사실을 똑똑한 공명이 안 듯 하다. 조조 곁에 있으면 천하통일의 위업을 달성할 수 있었는데 자신 개인의 입장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 것이 아닐까?

2. 유비를 택한 대신 천하삼분지대계를 택하다.

천하삼분지대계를 주창한 공명. 조조에게 갔으면 천하통일을 할 수 있었지만 조조에게 가지 않았으니 조조를 이길 수는 없겠고 있는 것에서 나누는 전략(2등 전략)으로 가겠다는 생각을 했던 듯 싶다. 다만 왜 이분이 아닌 삼분이었을까?

그만큼 오의 손권을 높게 평가한 것일까? 아니면 그 지역의 특수성 때문에 그런 것일까?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은 사실 나도 없다. 나도 궁금하다. 다만 공명이 이런 연유로 유비를 택한 것이 아닐까 하는 개인 견해를 밝히는 것에 족한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른다. 또 더 설득력 있는 견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삼국지에 대해서는 워낙 고수들이 많아 내가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섣부르다고 생각할 수 있을 지 모르겠으나 인간관계나 사람의 심리, 욕구를 생각해보면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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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joon.pe.kr/blog BlogIcon jo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승건님도 삼국지 매니아이신가 봅니다. 저도 요새 본삼국지를 읽는 중인데 십수년만에 다시 삼국지를 읽는 재미가 요즘 꽤 쏠쏠합니다.:)

    2007/04/05 02:01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Seung-Keon, Lee 2007/04/05 0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매니아 : 열정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는 부류의 사람

      글쎄요... 제가 삼국지 매니아라고 하기에는 그것만 열정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는 부류는 아니라서리... 관심이 있어서 생각날 때나 종종 삼국지 관련 글들을 읽을 때는 정리하긴 하지만. 열정적이지는 않네요.

      오~ 본삼국지를 읽고 계시는군요. 나관중 지은 것과 정사를 어느 정도 작가적 관점에서 비교한 것으로 아는데 안 읽어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 잘 읽고서 리뷰 한 번 멋드러지게 적어주심이... 꼭 리뷰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S : 멘사 테스트 관심 있으신가 봅니다. 공개된 테스트 무시하고 응시해보시길... 단, 공개된 테스트보다는 좀 문제가 꼬여 있습니다. ^^

  2. 김백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이런식으로 해석도 하시네요 ㅋ
    역시 전 단순한가 봐요
    전 유비가 착하고 공명은 영웅이라 그쪽으로 간거라고 생각했는데

    하하하하 창피하지만 정말입니다 ㅡ,ㅡ;;

    2007/04/19 01:28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Seung-Keon, Lee 2007/04/19 1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국지연의를 기본으로 한 이문열의 삼국지 때문이죠. 저도 뭐 예전에는 그랬는데요. 좀 더 안다고 얘기하는 것이 어찌보면 더 많이 아는 사람한테는 나도 예전에 그렇게 생각했어 그럴 수 있는 부분이니... 단순함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3. Favicon of http://iamgil.com BlogIcon H.K.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하가 둘로 나누어지면.....어느 한쪽을 무너뜨리기 쉽기때문이라고 들었더것 같습니다.

    1:1로 싸우면..어느 한쪽이 더 힘이 강하면...쉽게 통일이 되겠죠.

    하지만 1:1:1이면...어느 한쪽이 강하면 나머지 두곳에서..힘을 합쳐 대응을 할 수 있기에..

    삼분지계를 택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동의 패자인 손권 역시 주유등의 뛰어난 인재와 유비로써는 쉽게 무너뜨리지 못할 힘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07/04/20 12:57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Seung-Keon, Lee 2007/04/20 1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충분히 일리 있는 얘기입니다. 세 명이면 쉽게 통일 되기 힘들다. 아주 설득력 있는 얘기입니다. 근데 기본적으로 사람이란 다 내 꺼 하려는 욕심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 면에서는 공명의 선택이 왜 그랬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설득력 있는 얘기가 있으신지요.

      공명이 조조의 편에 붙지 않고 유비에게 힘을 준 것이 조조를 견제하기 위함일까 하는 부분에 대한 얘기도 한 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손권은 책에서는 그렇게 비춰는 지는데, 그리 크게 비중을 다루지는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형적인 특성에 최적화된 부대를 거느리고 있었다는 점에서 쉽게 범접할 수는 없었던 것이 이유 중에 하나일 가능성은 있을 듯 싶습니다.

  4. 잘모르는 사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발 달린 솥 이야기 아시죠?? 공명도 그 얘길 아나 보군요~ㅋㅋ

    2007/10/25 00:50
  5. Favicon of http://solnamu.tistory.com BlogIc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명은 천기를 읽는다고 하는데, 천기를 읽어보니 유비는 질 것이 뻔해보여서 3번이나 거절했건만... 끈질기게 찾아오는 유비의 모습에 "한번 하늘을 거슬러 보자" 라는 생각을 하고 세상에 나온 것이 아닐까요? (제 생각이지만 유비가 직접 방문한것은 3번이지만 실제로 다른 사람을 통해서 서신을 보내고, 부하들을 보내서 권유도 하고 이런 것들은 수십번이지 않을까요? 보통 사람을 만날때 무턱대고 찾아가진 않잖아요?)

    2008/12/27 01:44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8/12/27 0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연성은 충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공명이 천기를 읽는다는 데에는 그리 동의하기 힘듭니다. ^^ 그건 그냥 후대 사람들이 하는 얘기에 지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공명이 천기를 본다는 것에서 그 천기가 무엇을 말하느냐에 따라 얘기는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저 또한 공명이 알고 있는 그것을 공부하고 있는 와중인지라...(밝힐 수는 없음을 양해 드립니다. ^^)

  6. Favicon of http://solnamu.tistory.com BlogIc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리고 공명이 조조가 아닌 유비를 택한 이유는 아주 간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지 조조는 공명에게 안왔고, 유비는 찾아왔으니까. 유비에게 간거죠. 아무리 멋진 남자라도 자기한테 관심없다는데 어쩌겠습니까? 자기 좋다고 죽자살자 쫓아다니는 남자한테 가야지요.

    2008/12/27 01:46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8/12/27 0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공명도 존심이 강한 인물이면 자기가 굽혀서 들어가기 보다는 누가 찾아와주기를 바랬을 거니까요. ^^

  7. Favicon of http://ahntaehyuck.tistory.com BlogIcon Ah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분지계를 택한건 조조의 힘이 너무 강하기 때문입니다. 천하가 2분이 되면 위에서 말한것처럼 한쪽의 힘이 강할때 바로 공격당하기가 쉽습니다. 공명은 촉이 위에 비해 한참 힘이 약하다고 생각한것입니다. 바로 2분을 통해 위에 대항할 수 없기에 오를 통해 3분을 택한겁니다. 3분을 택할 때 약한 쪽에는 여러 장점이 생깁니다. 먼저 오가 위만큼 건재하지 않을때까지는 촉과 반목할수는 없죠. 촉은 그동안 오정도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여지가 생깁니다. 촉이 없어졌을때 오도 평탄지 않은건 너무나도 뻔한 사실이니까요. 그래서 오를 이용해서 촉이 힘을 키울 수 있으며 균형을 잡을 수 있는 3분지계를 택한거라고 생각합니다. WWF데스메치를 보면(물론 짜고 하는거지만) 강한 선수가 이기는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이유는 약한 선수들이 힘을 합쳐 강한선수부터 내보내거든요. 공명은 약한 촉과 오가 힘을 합쳐 위를 몰아내고 나중에 승부는 오와 한다는 생각을 했겠지요.

    2009/01/28 10:26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9/01/29 0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이 글을 적은 이후에 여러 얘기(온라인, 오프라인)를 통해서 Ahn님이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풀리지 않는 의문은 이겁니다.


      유비를 택했기 때문에 그렇게 일리있는 해석은 가능하고 충분히 수긍할 만합니다. 근데 왜 공명은 유비를 택했을까요? 조조에게 간다면 천하통일을 이루기가 더 쉽지 않았을까요? 조조가 싫었기 때문에 공명이 유비를 택했을까요?


      삼국지연의 중심의 <삼국지>에서는 유비를 선의 축으로 한 부분이 많기는 합니다만 저는 실제 공명이 조조에게 붙지 않고 유비에게 붙었는지가 궁금합니다. 이에 대해서 좋은 의견 있으시면 얘기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hn님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승부는 오와 한다는 생각을 했다는 것은 결국 통일을 한다는 것인데 통일을 하는 쉬운 길은 조조편에 서는 것이 아닐까요?

  8. Favicon of http://ahntaehyuck.tistory.com BlogIcon Ah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군요. 제가 헛다리를 긁었군요. 핵심은 공명이 통일만이 절대적 목표가 아니었을 거라는 겁니다. 실제 이부분이 명쾌하게 정의된 책이 없는줄 압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공명이 유비가 통일을 하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윗분의 댓글에도 나와있지만 천기를 읽었을 때 그것을 알았다고 표현하죠. 그런데 이건 너무 공명을 신격화 시킨 소설적 표현이다는 것에 저도 동의합니다. 이것을 좀 현실적으로 표현하자면...제가 볼 땐 이렇습니다. 힘으로 하자면 위가 제일 강합니다. 공명이 천하통일의 주역이 되고자만 했다면 당연히 조조에게 충성을 했을 겁니다. 공명은 아시다시피 이러한 싸움판에 오히려 나오려 하지 않았습니다. 즉, 천하통일만을 목적으로 그 통일의 주역이되고자 하는 야심이 없었다는 거죠. 하지만 도덕적으로 누가 천하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가에서는 아마 유비가 적합하다고 생각했을겁니다. 자 지금 촉이 힘이 보잘것 없지만 내가 생각하는 道를 위해서는 힘들지만 촉의 유비가 통일을 해야된다. 어렵지만 한번 해보자..식으로. 다른측면에서는 삼국지연의가 촉 중심, 漢 중심으로 쓰여졌듯이 공명 역시 漢의 뿌리를 중요하게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알다싶이 유비는 漢의 후손이라는 점이 삼국지가 촉 중심으로 쓰여지게된 이유기도 하듯이 말입니다. 조조가 통일 중국의 황제가 된다는 생각에 유비에게 충성하지 않았을까요?

    2009/01/29 09:38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9/01/29 14: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가지 얘기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공명이 유비를 택한 것
      어렵지만 한 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했을까요? 공명이 그래도 내가 붙으면 유비라는 보잘 것 없는 사람도 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을까요? 사람의 생각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모든 요소들이 다 들어있다고는 봅니다만 대부분은 공명이 자신의 능력을 뽐내기 위해서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얘기를 드리는 겁니다. 공명도 사람이라는 거지요.


      2. 漢의 정통성
      다음은 <조조 삼국지>에 나오는 얘기입니다. 한 번 생각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유비가 면양에 왕궁을 짓고 한중왕에 올랐습니다. 유선을 태자로 책봉하고 제갈공명은 승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호 대장이라는 것을 발표했는데 관우, 장비, 조운, 황충, 마초의 순서입니다...>
      여기까지 읽어가던 조조는 갑자기 껄껄 웃는다. 주위 사람들이 오히려 어리둥절할 정도였다.
      "어째서 웃으십니까?"
      가허가 묻는다.
      "글쎼, 짚신 장수 유비가 스스로 왕이 되었다니 우습지 않은가!"
      "?"
      "내가 위왕이 되었을 때 나를 반대하는 유학파들은 반역까지 했지 않은가. 그런데 유비는 이른바 황숙이라는 주제에 천자의 명도 없이 제멋대로 왕이 되다니... 입으로는 한실의 부흥을 외치면서 왕이 되겠다니 웃기는 일이 아닌가. 다음에는 그 스스로 황제라고 나설 게 뻔하군. 그런데도 썩어빠진 유가들은 유비를 '군자'라고 존경할 뿐 왜 아무 말이 없느냐 말이야?"
      "그렇습니다. 대왕께서는 그 동안 천자를 모시고 한실을 지켜오신 공로가 있어서 천자의 명으로 위왕이 되신 겁니다. 그런데 유비는 떠돌이 식객으로 돌아다니다가 이제 겨우 한중과 익주를 차지해서 안방을 만든 셈인데 곧장 그 스스로가 왕으로 올랐습니다."
      가허의 말에 조조는 웃고만 있을 뿐 더 말을 하지 않는다.
      툭 하면 천자를 손바닥 뒤집듯 바꾸는 난세에서 헌제를 보위하며 중원부터 변방에 이르기까지 그의 말발굽소리가 안 들린 곳이 없을 정도로 누비고 다녔건만 자기는 끝내 간웅이고, 이리저리 쫓기며 눈치나 보고 살아온 유비는 정의의 도덕군자로 섬기는 당시의 유학파라는 사람들에 대한 침묵의 조소였을까.

  9. mediakha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명이 유비를 택한것은 먼저 공명의 인생관과 가치관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공명의 인간상은 곧은 대나무와 같아 수단 방법 안가리고 목적을 달성하려는 조조와는 물과 기름같은 존재라는 것을 알아서 조조와는 같이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공명이 깨달은 것이고요... 두번째는 공명은 대의명분을 중요시 합니다. 무릇 정치란 것은 사실 형체가 없고 뜬 구름 잡듯한데 그래서 못해도 그만이고 잘하면 행운인데...역대 모든 임금과 대통령이 정치를 하고 정권을 잡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대의명분입니다. 따라서 쓰러져가는 한을 재건하려면 유비가 적당한 것이지 조조는 물론 손권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지요... 이 둘이 되면 역성혁명이 되고 한나라가 아닌 다른 왕조가 들어서야 하는 점이 공명의 가치와는 안맞은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공명은 의를 바탕으로 대의명분의 기치로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려고 했고 비록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길게보면 역사적으로 오히려 인생을 성공적으로 마감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기는데 어떤 이미지의 이름을 남겼는지는 역사가 증명하는 바이니 명약관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이상의 두가지 이유가 조조나 손권을 택하지 않고 유비를 선택한 공명의 이유였다고 말씀드립니다.

    2011/02/04 16:15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11/02/05 0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읽었습니다. 간만의 삼국지 얘기가 재미있군요. 그렇게 해석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제갈공명이 어떤 인물인가에 따라 해석은 많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만 후대에서 제갈공명을 너무 좋은 쪽으로만 해석하는 경향이 강한 듯 느껴집니다. 물론 실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저는 제갈공명도 사람이라 생각에 욕심이나 욕망을 배제하고 생각할 순 없다고 봅니다.

      관우와 같은 경우도 삼국지연의에서는 정말 좋게 묘사가 되었지만 실질적으로는 명예욕이 지나쳐 나중에 화를 불러 일으키듯이 제갈공명도 인간이라는 테두리 하에서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본다면 너무 이상적으로만 해석하기가 좀 그렇더군요.

      아무리 똑똑하고 위대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사람인 이상 어떤 판단을 내리는 그 순간을 가만히 생각해보면 주변 상황의 영향과 그 속에서의 심리 상태에 따라 많이 좌우되게 마련입니다. 나는 어떻다 해서 그렇게 살다 간 사람은 정말 드물고 그렇다 사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즉흥적인 판단으로 실수를 범하기도 하지요. 그건 mediakhan님이 세상을 살면서 순간 순간 판단을 하고 행동을 하는 것을 잘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제갈공명도 매한가지라 생각하구요.

  10. Favicon of http://no.qpcasino.com BlogIcon casin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어렵지만 한번 해보자..식으로. 다른측면에서는 삼국지연의가 촉 중심, 漢 중심으로 쓰여졌듯이 공명 역시 漢의 뿌리를 중요하게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알다싶이 유비는 漢의 후손이라는 점이 삼국지가 촉 중심으로 쓰여지게된 이유기도 하듯이 말입니다. 조조가 통일 중국의 황제가 된다는 생각에 유비에게 충성하지 않았을까요?

    2011/03/05 00:55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11/03/05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국지연의의 캐릭터들이 너무 강하여 자신이 바라보고 싶은 면만이 그 사람의 전부라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듯 합니다. 제갈공명도 사람일 뿐이고 인간은 누구나 본성은 본디 같다고 봅니다. 저는 그런 인간의 본성에 근거해서 바라봤을 때, 제갈공명이 유비를 택한 건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서라고 봅니다. 한의 전통성이나 그런 건 나중에 합리화로 붙인 얘기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지요. 중국 영화에서도 보이듯이 중국은 영웅담을 아주 잘 포장하지요. 그런 점을 고려해본다고 해도 저는 제 생각이 더 현실적이라 봅니다.

  11. Favicon of http://digicom.tistory.com/ BlogIcon 라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순전히 추축이지만 공명은 1인지하 만인지상을 꿈꾼게 아닐까요?
    위나 오에는 이미 쟁쟁한 인물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공명은 그저 인재중의 한 사람이 될 뿐이지만
    촉은 인재기근에 시달리고 있어서 큰 인물이 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공명은 촉에 투신한 후 바로 2인자가 됩니다. 기존의 2인자였던 관우를 밀어내고 말이죠.
    쟁쟁한 인물들을 휘하에 두고도 잘 관리했던 조조에 비해서, 유비는 아랫 사람들을 잘 관리하지 못 한 거 같습니다. 방통도, 관우도 자기 명예욕 때문도 있지만 유비 사랑을 받아보겠다고 무리(?)하다가 결국 촉에 큰 손실을 입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관우는 형주를, 방통은 그 자신을 잃게 함으로써 촉에 큰 타격을 주었으니까요.
    그런 면에선 공명의 선택은 최선이었으며, 유비에게는 최선이자 최악의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2011/03/07 10:35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11/03/07 14: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견해랑 비슷합니다. 공명은 나름 자신이 있었겠지요. 조조에게 가면 통일을 이룩할 자신도 있었는데 조조의 눈에는 공명이 찰 리가 없고 인재지거를 외친 조조에게는 수많은 인재들이 있었기에 자신의 존재가 부각되기 힘들 것이라 생각했을 거라 봅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유비를 택하고 삼분지계를 외친 거라고 봅니다. 나를 몰라주는 조조야 적어도 니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마. 뭐 그런 생각이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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