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독서

내 아이를 위해서라면 꼭 읽어야할 필독서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 10점
노경선 지음/예담Friend

아들을 데리고 백병원 소아정신과에 상담 받으러 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에 담당 의사가 꼭 읽어라고 권해줬던 책이었지요. 이 책을 읽고 나름 내 방식대로의 교육이라는 저의 무지에서 비롯된 착각이 초래한 결과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반성하면서 책을 두번 꼽씹어서 읽었습니다.

아시는 분 아시겠지만 저는 책 다시 읽거나 하는 스타일이 아닌데도 너무 좋은 내용이 많아서 다시 봤던 거지요. 부모라면 꼭 읽어야할 필독서라 생각합니다.

2007년 10월 20일 읽은 책이다. 우선 이 책의 저자인 노경선 박사는 이 책을 적게 된 동기를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소아정신과 의사로서의 40년 경험과 자녀교육 노하우를 책으로 써달라는 부탁을 여러 번 받았지만 매번 거절했습니다. 자녀교육과 관련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었고, 제가 쓰게 될 책이 그 책들보다 특별히 더 새로울 것도 없겠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니 대부분의 자녀교육서들이 자녀를 잘 키운 경험담 차원의 접근이거나 자녀교육의 기술이나 방법만을 알려주는 책들일 뿐, 그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한 최신 두뇌과학의 성과를 기초로 자녀교육의 본질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접근한 책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많은 고심 끝에 이 책을 집필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쓴 동기가 그러하듯이 이 책은 어떤 경험적 노하우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뇌과학에 근거하여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가이드를 주는 책이다. 나 스스로도 뇌에 대해서는 기존에 읽었던 책들도 있었고 나름 일반인들보다는 많이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정작 중요한 것 하나를 나는 놓치고 있었던 것이다.

뇌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그리고 그 성장, 발달 시기는 언제인가?
즉 나는 다 자란 성인의 뇌 기능만 알고 있었을 뿐이지 그것이 어떤 때에 발달하는 지에 대한 시기를 알지 못햇던 것이다. 나름 내 스스로는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다. 나의 최초의 기억이 5살 부근 정도이니 그 이전까지는 그냥 내버려둬도 된다는 막연한 생각을 말이다. 내 아이가 공부를 잘 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다만 내가 정말 가르쳐주고 싶은 것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나는 그 기준이 5살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었던 것이다.

이런 잘못된 믿음으로 인해 내 아들 진강이는 상당히 이상해졌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나오는 애들과도 흡사했다. 물론 환경적 요인(이혼)이 가장 컸겠지만 지난 과거를 돌아볼 때 나의 무지에 비롯된 착각으로 아이에게 악영향을 끼친 요인들이 많았다는 점을 이 책을 읽고 많이 느꼈다. 그래서 사람은 배워야된다. 이 책을 읽으면 아이는 태아때부터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태아때부터 뇌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지 그리고 어느 시기에 어떤 부위가 발달이 되기에 어떻게 교육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매우 과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책이다. 유아 교육에 대해서는 처음 읽어보는 책이라 너무 내가 무지한 가운데에서 읽어서 이 책의 내용이 대단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허나 적어도 보통 사람들보다는 뇌나 지능에 관심이 많아 관련 서적을 읽었던 나이기에 꼭 그렇게만 볼 부분은 아니라고 얘기하고 싶다.

아주 쉽게 읽히고 재미있다. 술술 읽히지만 꼽씹어서 읽을 수 밖에 없었다. 나름 뇌에 대한 사전적인 지식이 있어서 그런지 기존의 지식들과 대조를 해가면서 정리를 하는 시간이어서 나름대로는 지식의 확장면에서도 의의가 있었다. 더욱더 중요한 것은 내 아이를 어떻게 교육시켜야할 지에 대한 힌트를 얻었다는 점이겠다.

도움되는 얘기들이 너무나 많아 정리하기가 매우 어렵다. 두 번을 읽으면서 내용을 꼽씹어서 볼 정도로 내게는 너무나 도움이 많이 되는 지식이 가득한 책이다. 그만큼 이 책은 두고 두고 읽어볼 만한 책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리뷰에는 별도의 정리는 없다. 별도의 포스팅으로 따로 정리한 것들을 조금씩 조금씩 올릴 예정이다.

유아 교육이라 하면 취학 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0세~7세까지의 아이를 둔 부모라면 정말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특히나 현재 임신중에 있는 경우라면 아내와 또는 남편과 같이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내가 잘못 키운 것인지 내 행동이 올바른 것이었는지를 점검하면서 현재의 아이의 성격등의 형성에 내 과거의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져본다는 의미에서 읽는다면 좋을 듯 싶다.

너무나 나에게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준 책이고 내가 닥친 현실에서 내 아이를 키우는 데에 적절한 가이드, 힌트를 제공받았다는 점에서 이 책을 추천해준 백병원 담당의사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 책에서 얻은 정보나 지식은 재가공하여 별도로 포스팅할 예정이며 태그로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으로 검색하면 블로그에서 관련 내용을 볼 수가 있다.

Daum 블로거뉴스
추천할수록 포스팅하는 데 힘이 납니다~!
추천하기
  • Favicon of http://aliceland.tistory.com/ BlogIcon 앨리스 언니 2007.10.22 18:19

    티스토리 홈에서 보고 들어왔어요.
    임신 7주된 예비맘인데, 저도 한번 읽어볼 만한 책인것 같네요 ^^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7.10.22 19:22 신고

      꼭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어서 아이가 커가면서 Reference 하기 좋을 듯 합니다. 아이 이쁘게 멋지게 키우시길... 덧글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isanghee.com BlogIcon isanghee 2007.10.23 21:40

    첫 애 100일을 곧 맞이하는 아빠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7.10.23 22:08 신고

      예 도움이 많이 되실 꺼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책 주변에 제 아들 또래의 아빠이자 회사 동료에게 줬지요. 읽어보라고... ^^ 덧글 감사합니다. :)

  • atcfinch 2007.11.02 15:17

    아내가 이 책을 읽고 나니, 아이들에게 훨씬 너그러워 졌다고 하네요. 좋은 책을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kidsdic도 여기서 보고 아이들에게 사줬는데,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7.11.03 19:22 신고

      그러셨군요. 저 또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읽어보고 괜찮아서 추천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책 발견하면 계속 추천하겠습니다. 계속 책을 읽다 보면 아이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많이 생기게 될 것 같습니다. 덧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