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캐논 6D: 캐논의 보급형 풀프레임, 7D와 5D Mark II(III) 사이에 포지셔닝?

아~ 드디어 이렇게 나오고 마는구나. 아마 내가 지금 DSLR을 산다고 하면 캐논 6D도 고려하지 않았을까 싶다. 캐논 7D를 사면서 풀프레임 바디에 대한 욕심은 이미 버렸으니(렌즈도 다 크롭바디 전용이고) 미련을 가질 필요는 없겠지만 6D 스펙들을 주욱 살펴보니 일장일단이 있더라는 거.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캐논 7D와 캐논 5D Mark III와 스펙 비교하면서(스펙 비교하다가 일반인들이 잘 모를 거 같은 기능은 좀 설명도 해주고) 어떤 사람이 사는 게 적합한지도 언급할 생각이다.


프로세서는 5D Mark III와 같은 DIGIC5


필름 카메라와 같은 경우라면 좋은 필름을 사용해서(당연히 비싸겠지) 품질을 높이겠지만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경우는 센서도 중요하지만 이미지 프로세서도 중요하다. 컴퓨터로 치자면 CPU(중앙처리장치)와 같은 역할. 그래서 이미지 프로세서가 좋으면 ISO 범위도 넓어지고 ISO가 높아도 노이즈가 적다. DIGIC5DIGIC4에 비해서 처리속도 면에서는 6배나 빠르고, 고감도(높은 ISO)에서도 노이즈 발생을 1/4 수준으로 감소시킨다.


캐논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에 따르면 DIGIC5의 ISO1600은 DIGIC4의  ISO400 수준의 화질 정도라고. 내가 캐논 7D로 찍을 때 ISO 많이 높여도 1600이상 높여본 적 거의 없다. 아무래도 노이즈 때문에 사진 퀄리티가 별로인지라 그런데 DIGIC5라면 6400정도까지도 쓸만할 듯. 정말 어두운 곳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에 말이다. 그래도 7D는 크롭바디 플래그쉽 모델 답게 DIGIC4 프로세서가 두 개 장착되어 있는데 뭐 처리속도가 DIGIC5가 6배나 빠르니 속도에서도 밀리네. 쩝.


ISO 또한 5D Mark III와 같이 100-25600

딱 네 배다. DIGIC5가 DIGIC4보다 노이즈 발생 수준을 1/4로 감소시켰다고 하니 DIGIC4가 탑재된 7D 최대값인 6400의 4배하면 25600 되잖아. 내가 이번에 7D 펌웨어 업그레이드하고 자동 ISO 최대값을 1600으로 맞춰놨는데 6D나 5D Mark III에서는 ISO6400 정도 수준으로 맞춰놔도 7D의 1600정도 수준이라는 거 아냐. 쩝. 좋네. ^^;


AF 센서는 7D보다도 못 하다

캐논 7D의 측거점

오호라~ 측거점은 왜 이 모양일꼬? 7D19개, 5D Mark III61개인데, 6D는 고작 11개다. 초점을 맞추는 포인트가 적다는 얘기다. 그것만 그런가? 크로스 센서를 보면 AF 기능은 7D 보다 못하다. 그럼 크로스 센서라는 게 뭔가 궁금할 거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렇다. 측거점에서 초점을 잡기 위해서는 센서가 찍을 대상의 컨트라스트를 이용하는데 이게 한 방향(보통 수직 방향)으로만 있는 게 일반 센서고, 수직, 수평 방향으로 있는 게 크로스 센서, 십자가에 크로스 +와 x가 합쳐진 게 듀얼 크로스 센서다.

당연히 일반 센서보다는 크로스 센서가 크로스 센서보다는 듀얼 크로스 센서가 더 좋다. 아마 DSLR로 초점을 맞추면서 사진을 찍다 보면 초점이 안 잡히는 경우 겪어봤을 것이다. 아무 것도 없는 흰 바탕에서 초점 잡으려고 하면 초점 잡히지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왜? 컨트라스트 차이가 없잖아. 그럴 경우에는 MF 즉 수동으로 초점을 잡으면 되긴 하지만 여튼 컨트라스트 차이를 인지하기 위해서는 센서가 다양한 방향으로 있어야 쉽게 잡을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수직 방향에서는 컨트라스트 차이가 없고 수평 방향에서는 컨트라스트 차이가 있는 경우에, 수직 방향의 일반 센서로는 초점을 잡을 수가 없다. 그러나 수직, 수평 방향의 크로스 센서는 잡을 수 있다. 7D의 경우는 모든 19개의 측거점이 크로스 센서다.(F5.6 이상의 렌즈에서) 5D Mark III의 경우는 61개의 측거점 중에서 41개가 크로스 센서다.(F4 이상의 렌즈에서) 그런데 6D의 경우는 중앙 1점만 크로스 센서다. 그것도 F2.8 이상의 렌즈F5.6 이상의 렌즈에서.

아래 덧글로 "잡상인"님이 지적해준 바에 따르면,
정확하게 얘기하면 중앙 F5.6 광속 대응 크로스 측거
중앙 F2.8 광속 대응의 수직 감지 측거라고 지적해주셨다.
이에 대한 근거는 캐논 일본 홈페이지인 다음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cweb.canon.jp/eos/lineup/6d/spec.html

게다가 7D의 경우는 F2.8 이상의 렌즈에서는 중앙 측거점이 듀얼 크로스 센서고, 5D Mark III의 경우는 F2.8 이상의 렌즈에서 중앙 5개의 측거점이 듀얼 크로스 센서다. 사실 7D가 나올 때 즈음에 5D Mark II의 풀프레임을 쉽게 포기할 수 있었던 것도 7D의 강력한 AF 기능 때문이었다. 5D Mark II보다도 월등했기에. 물론 5D Mark III가 나오면서 7D는 쨉도 안 되긴 하지만 그만큼 7D의 AF 성능은 정말 빠르고 좋았단 말이다. 그러나 6D는 7D 수준에도 못 미친다. 보급형 풀프레임이라며? 응?


연사 속도는 4.5장으로 다소 떨어지는 편


연사 속도도 떨어진다. 7D의 경우는 초당 8장(이래서 내가 진강이 발표회 같은 거 가면 연사모드로 사진을 잘 찍지. 5D Mark II도 연사 속도는 7D에 비할 바가 아니거든? ^^;), 5D Mark III와 같은 경우가 초당 6장, 6D의 경우는 4.5장이다. 물론 최대 연사 속도가 이렇다는 거. 빛이 없으면 이렇게 찍을 수 없겠지만 사실 연사 찍는 게 동적인 활동을 찍는 거라 대부분 야외에서 찍으니까 이렇게 찍힌다고 봐도 무방하다. 60D5.3장인데 6D가 왜 4.5장? 위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건데 아마 7D로 찍은 거 같다. 8프레임이잖아.


메모리는 SD 카드만 지원


7DCF 카드, 5D Mark IIICF 카드와 SD 카드, 6DSD 카드만 지원한다. 음. SD 카드와 CF 카드 설명해줘야 하나? 일반적으로 SD 카드를 많이 쓰기 때문에 보급형 풀프레임인 6D에서는 SD 카드만 지원하는 것 같다. 그러나 보통 중급기 이상 정도 되면 CF 카드를 사용하거나 CF 카드와 SD 카드를 혼용하는 이유가 있다. 전송 속도 면에서 SD 카드는 CF 카드 비할 바가 안 되거덩. 중급기 이상이면 나름 고퀄리티의 사진을 찍으려고 할 것이고, 그러면 한 컷의 사진 용량이 커지겠지. 그걸 저장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면? 당연히 연속된 사진 촬영 같은 건 하기 힘들 거라고.

게다가 요즈음에는 SD 카드도 SDHC에서 SDXC까지 나와서 대용량이 나왔지만 예전에는 CF 카드의 용량을 따라가기 힘들었었고, CF 카드는 메모리 컨트롤러가 CF 카드 자체 내에 있어서 저장 매체의 신뢰성 면에서 CF 카드가 더 낫다. 쉽게 얘기하면 저장하다가 뻑 나는 경우가 드물다는 얘기. 물론 SD 카드도 어지간해서 그런 일이 안 생기긴 하지만 아무래도 직업적으로 프로 사진 기사들과 같은 경우에는 얘기가 다를 거라고. 취미로 하는 게 아니라 일이잖아. 여튼 6D는 SD 카드만 지원한다.


5D Mark III와 같이 3.2인치에 104만 화소의 액정


7D3인치에 92만 화소, 5D Mark III6D3.2인치에 104만 화소. 좋아지긴 했다만 뭐 3인치나 3.2인치나? 92만 화소나 104만 화소나? 사용하는 데에는 그닥 차이를 못 느낄 정도지 않나 싶기도 하다. 물론 크고 화소도 높으면 좋겠지만 이게 많이 좋아졌다고 하기에는 큰 차이는 아니라는 얘기지.


내장 플래쉬는 없다. 7D만 있네.


7D에는 내장 플래쉬가 있다. 물론 나는 내장 플래쉬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한 번도 써본 적 없다. 그래서 7D에 내장 플래쉬가 있다고 해서 7D가 좀 더 낫다는 얘기는 못 하겠다. 5D Mark III와 6D내장 플래쉬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별로라는 얘기 또한 못 하겠다. 내가 7D의 내장 플래쉬를 잘 활용 못 하는 건지도 모르겠다만 글쎄 난 있으나 없으나 매한가지던데. 아~ 외장 플래쉬 사야지. 산다 산다 해놓고 아직도 안 샀다. T.T


시야율은 7D와 같은 97%

시야율 97%라는 얘기는 뷰파인더로 보이는 걸 찍으면 그것보다 좀 더 넓게 사진이 나온다는 얘기다. 즉 보이는 대로 찍히지는 않는다는 거. 근데 이게 그리 중요한지 난 예전부터 의아스러웠다. 사람의 무서운 능력 중에 하나가 적응력이거든. 97% 시야율이라고 하더라도 거기에 익숙해지다 보면 전체적으로 좀 더 늘어나는 게 뭐가 그리 큰 문제일까 싶은 생각도 들고. 다만 7D 때 시야율 100%라고 광고했다가 실제로는 97% 밖에 안 되서 난리난 적은 있었지만 말이다. 6D는 7D와 마찬가지로 시시야율이 97%다. 이에 반해 5D Mark III시야율이 100%다. 뷰파인더로 보는 그대로 찍힌다는 얘기. 어디에 정리된 표 보니까 6D 시야율을 100%로 해놨던데 97%가 맞습니다. 맞구요~


무게는 보급형이라서 그런지 가벼운 편에 속한다


7D는 5D Mark II보다 무거웠다. 아주 쪼금~ ^^; 820g 정도. 5D Mark III860g이다. 이에 반해 6D680g이다. 들고 다니길 편하겠네. 7D는 렌즈까지 장착해서 다니면 조금 무겁지. 그게 마그네슘 합금 바디라서 그렇다. 이에 반해 6D커버(프론트와 리어)만 마그네슘 합금이란다. 가볍게 만들려고 그렇게 한 듯 싶다. 크기도 5D Mark III152 x 116 x 76mm이고 7D148.2 x 110.7 x 73.5mm인데 6D145 x 111 x 71mm로 작은 편이다. 물론 7D 보다 높이가 0.3mm 높긴 하지만 근소한 차이라 무시한다고 생각하면 말이다. 참고로 표시는 width x height x depth 다.


Wi-Fi 와 GPS 지원은 신선하다


GPS가 있으니 사진에 위치 정보가 남는다는 얘기겠고, Wi-Fi가 지원이 되니 무선으로도 파일이 전송 가능하다는 얘기겠지? 뭐 삼성 NX 시리즈 광고에서 많이 보이는 페이스북에 바로 올리는 뭐 그런 기능도 있을 듯 하고 말이다. 사실 그런 거는 있으면 좋긴 하지. 나처럼 찍어서 컴퓨터로 옮겨서 올려야 하는 불편함이 없으니까 말이다. 보급형 풀프레임이라 이런 기능들을 갖춘 듯.


셔터 내구성은 좀 박하지 않나 싶은 10만장

사실 10만장이라고 이렇게 얘기를 해도 사용하기에 따라 뭐 많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단 나름 테스트를 해보고 나서 이렇게 얘기를 하는 거 아니겠냐고. 7D나 5D Mark III15만장이다. 60D10만장이고. 6D는 10만장이라네. 혹시나 이게 무슨 얘긴지 모르겠다 하는 사람 있어서 좀 더 얘기하자면, 아무래도 디지털 카메라다 보니까 오래 사용하면 수명이 줄어든다는 얘기다.

컷수에 따라 수명이 줄어든다라고 하는 얘기가 이건데 엄밀하게 얘기하면 컷수 때문에 그런 건 아니고 아무래도 컷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사용을 많이 하는 거다 보니 셔터박스나 미러박스가 고장난다는 거다. 그런데 이거 교체하는 비용이 만만찮거든? 그렇다고 해서 캐논에서 10만장 이러면 10만장 이내에 고장 나면 무상 교체 해주나? 아니다. 무상 보증은 기간으로 한다는 거.


7D < 6D < 5D Mark III? 과연?

자 살펴보니 어떤가? 나는 7D 구매할 때 풀프레임이 아니라는 게 참 안타깝긴 했지만 그것만 빼면 정말 만족스러웠다. 만약 좀 더 돈을 쓸 용의가 있었다면 5D Mark II를 고려했겠지만 사실 그 당시에 5D Mark III 언제 나올지 모른다는 얘기에 곧 있으면 가격 떨어진다 생각해서 신품인 7D를 사긴 했지. 7D를 구매하면서 생각했던 게 이거다. 풀프레임에 대한 미련은 없다.

5D Mark III 여유가 되면 사고 싶겠지. 근데 너무 비싸잖아? 그래도 5D Mark III에 빨간 띠의 L렌즈 장착해서 다니면 뽀대는 나잖아. 근데 말이다. 나는 말이지~ 5D Mark III에 L렌즈 들고 다니면서 차는 마티즈 끌고 다니면 하나도 뽀대 나지 않고 오타쿠처럼 보인다고. 나는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밸런스거든. ^^; 왜 차도 최고로 질러버리지? 응? ^^;

뭐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까. 카메라에 꽂히면 카메라만큼은 최고를 갖고 싶겠지. 근데 그걸 오타쿠라고 하거든. 그래서 오타쿠라 한다해서 기분 나쁘게 생각치는 말라고. 대신 이걸 생각해보라고. 왜 그럼 1Ds Mark IV는 안 사냐고. 비싸잖아? 그지? 그렇게까지 필요 없다고 스스로 생각할 꺼 아니냐고. 그지? 그러니까. 내 말이. 내 기준에서는 7D 정도면 적당했다고. 기능을 보면 결코 5D Mark II에 떨어진다 할 수 없었지. 다만 풀프레임이 아니다라는 것만이 상당히 거슬렸을 뿐이었고.

근데 6D는 좀 애매하다. 보급형 풀프레임이래! 오~ 좋다. 했지. 프로세서도 5D Mark III와 같대? 오~ 좋아. 그랬다고. 근데 AF 센서부터 실망이다. 어라라~ 이거 왜 이러지? 음. 아무래도 말이다. 내 생각에는 캐논에서 시장조사를 좀 한 거 같단 말이지. 우리나라 사람들 DSLR 안 갖고 있는 사람 드물잖아. 보급형 DSLR 보유자들이 어떤 걸 원하는지 나름 분석해서 핵심적인 것만 확 높여 놓고 다른 거는 그냥 그럭저럭 끼워넣은 느낌이라니까.

7D를 구매할 때는 사실 풀프레임이라는 거 외에는 5D Mark II에 비해서 7D가 못할 게 뭐가 있었냐고. 그러니 선택하기 쉬웠지. 풀프레임에 대한 미련만 버리면 됐었다고. 근데 6D는 그렇지가 않아. 그러니 애매한 거지. 뭐 잘 모르는 사람이 보급형 풀프레임이래? 이제 나도 풀프레임으로 넘어가는 거야! 한다면 할 말이 없다만. 그래서 캐논에서는 6D를 7D 위에 그리고 5D Mark III 밑에 뒀는데 참 애매하게 뒀다는 생각이다.

IT 잡지로 유명한 와이어드지 영국판에서 캐논 6D 리뷰 적은 거 보니 캐논 6D가 프로페셔널 사진 작가들에게는 맞지 않는 모델이라고 하면서 왜 그런지에 대해서 4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97%의 시야율, 둘째로 11개의 빈약한 측거점, 셋째로 초당 4.5장의 연사 속도, 넷째로 10만장의 셔터 내구성. 물론 최근에 출시된 5D Mark III나 니콘의 D600과 상대적으로 비교하면서 말이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AF 센서만 좋았어도 나머지는 참아줄 만 했다.


누가 6D를 구매하는 게 적당할까?


내가 볼 때는 세 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을 듯 싶다.

① 7D를 살까 하는데 풀프레임이 아니라는 게 너무 맘에 걸린다면
② 5D Mark III 사고는 싶은데 너무 비싸서 중고 5D Mark II를 고려하고 있다면
③ 5D Mark II 에서 기변을 하고 싶은데 좀 가벼운 풀프레임을 원한다면
④ 나 초본데 그래도 풀프레임으로 시작할래

일단 풀프레임이냐 아니냐에 따라 선택은 갈리게 되어 있다. 풀프레임에 대한 미련이 없으면 당연히 7D가 될 수 밖에 없고. 그런데 풀프레임 바디에 L렌즈가 눈 앞에 왔다 갔다 하면 풀프레임 바디로 가야 된다. 근데 5D Mark III는 너무 비싸고, 중고 5D Mark II를 사려니 너무 구식인 거 같고 기능도 최신 기종에 비해서 딸린다 생각이 들고 하면 6D를 고려해볼 수 있겠다.

기존 5D Mark II 사용자라고 하면 이미 L렌즈 몇 개는 보유하고 있어서 풀프레임 바디로 기변을 고려할테고 5D Mark III는 너무 비싸고 지금껏 5D Mark II 들고 다녀보니 넘 무거워서 좀 가벼우면서 최신의 기능들이 탑재된 모델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면 6D 고려해볼 만 하겠다. 근데 5D Mark II 에서 기변하면 나같으면 5D Mark III도 아니고 그보다 더 상급 기종으로 기변하겠다. 안 그래?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가 그랬듯이(나는 마이크로 포서드 사용하다가 7D 구매했다.) 초보인데 바로 풀프레임 바디 사서 공부하려면 6D 나쁘지 않다고 본다.


아마도 리뷰는 비전문가들에게 시킬 듯

외국에서 보니까 바디만 기준으로 했을 경우에 7D$1500, 5D Mark II$1900, 5D Mark III$3500, 6D$2100이다. 정발 가격은 얼마가 될 지 모르겠지만 비스무리한 수준에서 결정되겠지? 이제 캐논에서도 슬슬 마케팅 준비할 거다. 리뷰어들 동원해서 말이다. 카메라 전문 블로거들이라 해도 이왕이면 잘 리뷰해서 6D 갖게 되면 더 좋으니(보통 이런 거 리뷰어들 중에서 선별해서 제품 주거든. 제품이 비싸잖아~) 리뷰 잘 해주고 싶지만 애매할 꺼다. AF 센서 때문에 말이지. 아마 이 점은 지적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근데 문제는 그래도 DSLR에 대해서 많이 아는 블로거들이 적는 얘기가 아니란 말이야. 왜? 이거 보급형 풀프레임이거든. 그러면 전문가들이 사겠어? 일반인들이 사겠어? 일반인들이잖아. 그러니 일반인들에게 리뷰를 시키는 게 유리하거든. 그네들의 얘기가 필요하단 거지. 그네들 수준에서 좋다 얘기하는 게 설득력 있잖아! 다만 꼼꼼히 검토해보지도 않고 그냥 보급형 풀프레임답네요~ 너무 맘에 들어요~ 역시 디자인은 캐논~ 이런 식의 리뷰는 좀 자제하길. 한술 더 떠서 이거 살까 고민중이다라는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은 하지 말고~


캐논 6D 홍보 동영상




캐논 6D HD 비디오 샘플

  • 이전 댓글 더보기
  • 닥스훈트 2013.01.19 11:23

    좋은 리뷰 정말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 RanomA 2013.02.01 19:58

    기종들 간의 차이를 한 번에 알고 싶었는데 매우 적절하네요. 잘 봤습니다.

  • 멋쟁이. 2013.03.12 18:26

    따봉!

  • 잡상인 2013.04.13 20:31

    6디와 오두막의 정중앙AF측거점은 기본 F5.6대응 크로스센서입니다.
    최대개방조리개가 F2.8이상의 밝은 렌즈에선 F2.8용 수평라인AF센서가 작동해서 핀정확도가 이론상으론 좋아집니다. 펜탁스도 K5-2부터 F2.8대응 AF센서를 추가했습니다.

    아이포인트 20mm란것은 렌즈화각과는 무관합니다. 파인더 접안렌즈로 부터 눈을 20미리까지 떼도 파인더상이 제대로 보인다는 것으로 20미리보다 거리가 멀어지면 파인더상이 제대로 안보이게 됩니다. 아이포인트가 길수록 안경착용자에겐 도움이 됩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3.04.14 06:34 신고

      일단 6D의 정중앙 AF측거점이 F5.6 대응 크로스 센서라는 게 어디에 나와 있는 자료인지 여쭤봅니다. 제가 뭘 잘못 적었나 싶어서 찾아봐도 제가 글에 적어놓았듯이 F2.8 대응이라고 되어 있어서 말입니다. 그리고 F2.8에 대한 설명이 그 때문에 들어간 듯 한데 잘 이해가 안 되서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할 듯 하구요.

      제가 아이포인트와 렌즈 화각에 대해서 설명했었나요? 아이포인트에 대한 얘기는 왜 하셨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냥 글 안 읽고 몇몇 부분만 보고 덧글 다신 듯한 그런 느낌이네요. 쩝.

    • 잡상인 2013.04.14 13:19

      http://cweb.canon.jp/eos/lineup/6d/spec.html

      オートフォーカス

      測距点 11点
      中央:F5.6 光束対応のクロス測距
      中央:F2.8 光束対応の縦線検出測距
      중앙 F5.6 광속대응 크로스측거
      중앙 F2.8 광속대응 세로선검출측거

      일본 캐논CS담당자에게도 확인한 정보입니다. 2005년발매 5디의 일본국내 카탈로그에도 중앙은 F5.6크로스배치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5디,오두막,6디의 24-105엘번들이 F4인데 중앙측거로 세로 수직 잡아보시죠? 잡습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3.04.15 00:27 신고

      확인했습니다. 그렇군요. 6D 런칭할 때 국내에서 중앙 AF 측거점이 F2.8 대응이라고 한 걸 두고 틀렸다고 말하기도 애매하게 그렇게 표현한 거네요. 이걸 상술이라고 해야할 지 참. 한 방 먹은 기분입니다. 일본 홈페이지에는 제대로 나와 있군요. 국내 마케팅 담당이 그렇게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썩 기분이 좋지는 않군요. 국내에서 캐논이 하는 말은 좀 가려서 들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업체 정말 싫어하는데 말입니다.

      5D나 오두막과 같은 경우는 위의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듯이 크게 관심이 없지만(오두막3만 언급했지요) 그래도 참고로 알아두는 게 좋을 듯 싶네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드리고, 글 좀 수정해둬야겠네요.

    • 잡상인 2013.04.15 22:31

      본의아니게 딴지거는 식의 댓글이 되어버렸네요 사과드립니다.
      정말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캐논의 제품광고나 설명에는 예전부터 문제가 좀 있어보입니다. 오두막카탈로그에는 정중앙측거점이 5.6과 2.8의 크로스라고만 적혀있어 일본에서도 오두막측거점에 논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6디에는 제대로 적어놓더군요. 캐논이 이래저래 문제가 많은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제가 일본으로 이주한지 10년째인데
      일본에서 캐논 이오스는 정말 욕많이 얻어먹는 카메라인 것 같습니다.
      일본에는 니콘당이라고 불리는 니콘매니아가 정말 많은데 어의없는게 니콘의 디800좌측거점, 디600센서먼지문제와 니콘본사의 비양심적인 대응에는 크게 반발하지도 않네요.. 요새 니콘제품도 하자가 많은데 말이죠. 일본의 니콘덕후들이 싫어서라도 전 꿋꿋하게 캐논만 쓸려구요.
      오두막 7디조합으로 애기사진찍어오다 다 정리하고 오막삼으로 왔는데 허접 방진방적에 역시나 구라100퍼센트 시야율에 역시 캐논인가 싶기도 하고..그나마 7디 오막삼와서 카메라다워진건데...그래도 아쉽네요 ㅋㅋ
      7디마크2 루머스펙이 기겁하게 좋아서 상당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7디마크2가 출시되면 또 재밌는 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3.04.16 08:59 신고

      딴지는 거는 것 자체보다는 근거 있게 거는 딴지냐 아니냐가 중요하다 봅니다. 그냥 툭 던지는 게 아니었으니 괜찮습니다. 7D도 후속 버전이 나오는가 봅니다. 궁금하네요. 스펙이. 근데 요즈음은 DSLR에 그닥 관심이 없어서 출시된다고 또 글을 적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덧글 감사합니다.

  • 조각돌 2013.04.27 12:0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7D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3.04.27 17:25 신고

      칠두막(7D Mark II)가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으니 조만간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 고려하시길.

  • 나울었쪄 2013.05.24 20:55

    하..글 한번 시원합니다...정말 잘읽었구요 60디 쓰다가 측거점이 부족해서 겪는 불편이 많았습니다.근데 6디로 기변할려고 하는데 측거점이 뭥미..풀프레임인지라 화각이 더 넓게 나오는거 빼고는 60디에서 기변한 효과가 미미할거 같더군요..엘렌즈가 눈에 밟히는데..오막삼은 더럽게 비싸고..6디는 허접하고..진짜 7디가 답인거 같네요..오로지 풀프레임에 엘렌즈가 눈에 밟힌다면야 6디겠구요.아..또..7디 만저보니 마그네슘 바디라 그 단단함에 푹 빠지게 되더군요..60디는 무거운 렌즈 마운트하면 삑걱거리는 소리..프라스틱 빈통소리..근데 6디는 일부만 합금이라구요??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3.05.25 18:54 신고

      나름 크롭바디이면서 한자리 숫자를 부여했던 7D에는 공을 많이 들였다고 해도 그 다음에는 애매하다 보니 조금 상술적인 머리를 쓴 게 아닌가 합니다. 그런 거 보면 참 뭐랄까요. 그닥 좋게 보이지는 않더군요.

  • 지나가는사람 2013.08.13 09:00

    저는 처음엔 5d중고를 사려다가 돈을좀더모아서 6d를 사야겠다고 생각해서 돈을 모았는데 막상 사려니 6d와 오두막사이에서 한달동안 고민하다가 처음엔 오두막중고보단 6d신품이 낫겠다는 판단에 6d를 사려고마음을 굳혔다가 이글보고 또 돈을더모아서 5dmark3로 사야하나 생각중입니다. 현재 pentax mx사용중입니다. 풀프레임 바디구입하는데 조언좀 부탁드릴게요~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3.08.13 17:27 신고

      6D와 5D Mark III를 두고 고민하신다면 다음만 생각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빨리 풀프레임 DSLR을 갖고 싶다면 저렴한 6D, 좀 더 참을 수 있다면 5D Mark III. 저 같으면 6D 사서 사용하다가 나중에 바디만 중고로 팔고, 5D Mark III 바디만 중고로 구매할 듯 싶습니다. 둘 다 풀프레임 바디니까 렌즈는 호환되니까 말이죠.

  • 익명 2014.01.06 22:21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4.01.07 01:35 신고

      그럼 6D로 넘어가세요. 일장일단이 있으니까요. 뭐 그래도 렌즈는 앞으로 바꿀 일이 없을 거 같으니까 말입니다. 어차피 풀프레임으로 갈 수 밖에 없고 오막삼이 무리라고 한다면 거쳐가는 과정으로 생각하시면 되죠. 바디만 바꾸면 되니까. 바디 보다는 렌즈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서 그렇죠. ^^;

  • 익명 2014.02.11 16:41

    비밀댓글입니다

  • 맘스지기 2014.03.16 17:27

    덕분에넘좋은정보읽고갑니다ㅡ7디 유저로써 기변생각도좀있고했는데 많은도움됐습니다ㅡ^^!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4.03.17 23:09 신고

      그러셨군요. 저는 현재 소니 A7 사용하고 있습니다. 7D 후속인 7D Mark II 나오면 바디만 구매할 예정이구요. 참고하시길.

  • 윌킴 2014.07.15 08:29

    포스팅 내용도 쵝오였지만서도, 윗분의 댓글에 대한 답변인 "6D 사용하다 중고로 바디만 5D Mark III로 교체할듯" 이란 조언이 제겐 너무도 와 다았고 꼭 필요한 한마디였어요~~ 감사요~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4.07.15 10:01 신고

      그러셨군요. ㅋㅋ 결국 6D 사용하다가 5D Mark III로 넘어가시겠네요. 여튼 도움이 되었다니 저로서도 기쁩니다. ^^;

  • 박점선 2014.07.31 08:42

    감사합니다. 제가 원했던 리뷰입니다. 저는 550D 쓰다가 Full Frame으로 옮겨 가려고 지난 6개월 정도 이곳 저곳 많이 살폈습니다. 처음에는 6D+ 24-105 렌즈로 많이 쏠렸으나 사양이 7D보다 밀리는 것 때문에, 5D Mark3은 너무 멀리 보이고....

    지금은 미련없이 5D Mark3+ 24-105 쪽으로 마음을 결정해 가고 있습니다. 저는 자원 봉사 하면서 행사 사진을 많이 찍고, 사진을 좋아하기 때문에 FOOD PHOTOGRAPHER가 되고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정신이 들면 16-36 렌즈도 구입할 생각입니다. 직장 정년하면 전문대 사진학과에 진학하고, 계속 사진 봉사하면서 음식사진 촬영 전문가를 꿈꾸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오래 직장생활해야 겠죠. 친절하고 객관적인 리뷰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4.07.31 10:38 신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매진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꼭 음식사진 촬영 전문가가 되시길 빌어 봅니다. 홧팅!

  • 연금술사 2014.08.20 22:50

    저도 7D쓰고있는데 아이키우고 뭐하다보니 어느세 70D도 나왔고 6D도 나왔네요 ㅋ
    오두막 중고로 갈까 6D로 갈까 하고 고민중이였는데...
    글 읽어보니 그냥 써도 괜찮을듯?..어떤가요?
    하긴 풀프레임아니면 불편한것도 없는건 사실이니깐요.
    리뷰 정말 잘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7두막을 ㅎㅎ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4.08.21 05:36 신고

      저처럼 7D 사용하시는 분이 풀프레임으로 기변하시려고 한다면, 캐논이 아니라 다른 걸 생각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네요. 오두막이든 6D든 풀프레임으로 갈아타면 현재 사용하는 렌즈 다 바꿔야하실 터인데, 그리고 7D 무겁지 않나요? 전 소니 A7 너무나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어서 오두막 결코 부럽지 않네요. 그리고 7D Mark II 나오면 바디만 사서 지금 쓰던 렌즈 그대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저도 7D 유저다 보니 저는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일 뿐이고, 참고하셔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7d 낙찰이요 2014.11.15 03:51

    요목조목 잘 따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처음엔 취미로 필카 만지다가 이제 dslr 쪽으로 돌리려고 여러글을 뒤져 보던 중이었습니다.
    하도 다들 오두막하길래, 앞으로 진지하게 사진을 대할건데... 그래도 이제 본격적인 시작인데 부담을 느끼던 찰나에 글을 보고 감사했습니다. 모두들 오두막 칭찬만 하지 다른 캐논 라인에 대한 명학한 의견이 없어 애매했었습니다. 이제 칠두막 결제하러 가야겠습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4.11.15 18:38 신고

      그러셨군요~ 우리나라는 자신에게 맞는 걸 따지기보단 남들이 좋다는 거 따라 사는 경향이 강해서 그런 게 아닌가 합니다. 아웃도어복도 외국인들이 보면, 다들 대단한 등산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니까요~

  • 잘봤습니다. ^^ 2015.04.16 16:10

    7d.+17-55. 2011년부터 사용하고 있어요. 기기적 성능은 정말 아직도 만족스럽습니다.
    사진도 맘에 들고요. 연사는 예술이죠. af도 좋고요.

    저도 그 당시 오두막을 살까말까 망설이다 7d로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너무 무겁네요.

    계속 풀프레임에 대한 아쉬움이 차서.. 오막삼은 너무 비싸고. 게다가 24-70까지 끼우면 오싹하고.. 무게도 그렇고요.

    그래서 6d 구입했습니다.
    기기적 성능은 아직도 7d가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풀프레임 사서 기분 좋은건 있네요 ㅡㅡ;

    아직 박스 뜯지도 않고.. 지금 막 배송받고는 7d와 6d 비교글 보고 있습니다 .
    저걸 뜯을까 말까 하고요 ㅎㅎㅎ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5.04.17 01:37 신고

      ㅋㅋㅋ 뜯을까 말까 하시면서 글을 읽으셨다니 재밌습니다. 뭐든 장점만 있고 단점만 있는 경우는 없겠지만 그걸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하면 되리라 봅니다. 전 풀프레임 때문에 아니라 무게 때문에 소니 A7으로 넘어왔습니다.

  • Favicon of http://naver.com BlogIcon 감사합니다^^ 2015.08.13 14:08

    리뷰 잘 봤습니다! 6d를 생각하고 있었으나 금전적인 문제에 골머리 아파하고 있었는데 리뷰 보고 7d로 마음이 많이 쏠리네요ㅎㅎ 아직 초보라 풀프레임과 크롭의 차이를 잘 모릅니다..ㅎ
    풀프레임이 크롭에 비해 크게 매리트가 있는지 여쭙고싶네요ㅎㅎ..! 리뷰 정말 잘 읽고갑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5.08.16 22:22 신고

      크롭과 풀 프레임 둘 다 사용해보니 풀 프레임이 딱 한 가지 좋은 점이 있긴 합니다. 뭐냐면 같은 자리에서도 넓은 화각. 그러니까 더 많은 부분을 담을 수 있다는 거지요. 그러나 이 부분도 렌즈의 초점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니 뭐 생각하기 나름이겠습니다만 같은 초점 거리에서 그렇다는 건 분명 메리트가 되긴 합니다. 크롭으로 찍으면 자꾸 짤리는데, 풀 프레임으로 찍으면 그런 경우가 드물다는 거 그게 좋습니다.

  • 5d3포기를못하겠... 2015.12.26 01:20

    리뷰 정말 감사합니다! 650d쓰다 풀프레임으로 넘어갈까 했는데 6d는 연사가 똥망인데다 버퍼도 꽤 긴걸로 알고있어서 5d3을 고민했지만... 이건 또 너무 비싸고!!! 7d도 참 좋은 아인데 어두울 때 노이즈랑 크롭바디라는게 걸리네요. 7d 사고 필요할 때만 5d3 바디 렌트해서 써야겠어요. 그리고 내년,내후년 5d3 가격이 떨어진다 해도 6d 가격까지 떨어지진 않겠죠..?

  • 낭만뚱땡이 2016.01.20 22:48

    아오 ㅅㅂ 리뷰 저 ㅅ 나게 잘쓰네...조 ㅅ 나 재미나게 잘 봤당.
    7d 6d 막삼 다가지고 있지만 중요한건 깡패는 렌즈다. 샤뮤엘 오이만두 를 써보지않고 바디를 논할수 없다.
    그럼 7d 가 아무리 좋아도 크롭따위가? ㅎㅎ 웃음만 나온다. 하지만 저 ㅅ 같은 af 의 6d 이건 대체 모냐고....
    결론은 막삼이 비싸도 질러야되. 빗지고 산거중에 가장 잘한짓 1위가 될테니까 .

  • 정선영 2016.01.27 01:46

    리뷰너무 잘봤습니다
    캐논 5D Mark III 와 70D 사이 엄청난 갈등을 하고있거든요
    금액전으로하면 바디는 $1500차이이나 (현재캐논US에서 약간의 세일중이라.....^^::)
    저에겐 금액적인 부분보다는 활용도가 문제이거든요....
    실례가 안된다면 조언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렌즈는 EF 24-70mm f/2.8L II USM 구입예정이에요
    너무훌륭하신 리뷰 잘읽었어요~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6.02.01 03:22 신고

      어떤 조언을 바라시는지요? 필요한 부분 있으면 댓글에 질문하셔도 답변드립니다. ^^ 구매 예정인 렌즈를 보니 5D Mark III를 구매하시려는 듯 보이네요. 어떤 선택을 하시든 나중에는 느끼실 겁니다. 나중되면 신경도 안 쓴다는 거. ㅋ 고로 선택은 신중히 하시되, 선택한 카메라를 최대 활용하시겠다고 생각하시는 게 가장 좋을 듯 싶습니다.

  • 이규민 2016.04.09 19:48

    리뷰너무 잘읽고가요!!
    1. 인물사진:풍경사진 6:4
    2. 여행을 좋아해서 너무 무겁지는않았으면 하는바램
    3. Sns를 자주하고 혼자 자기자신를 촬영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Wifi가 있었으면 좋겠음
    4. 영상촬영을 심심치않게하는편
    현재는 아주 높은퀄리티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점차 높은 퀄을 요구하게될예정

    이경우 70D-98(중고 80)
    80d-145(중고x)
    6d-160(중고 130)
    오두막-135
    7두막

    당장 예산 150 있다고 보고 렌즈는 추후구매한다했을때 어느카메라가 가장 좋을까요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단테' 2016.04.10 04:57 신고

      지금 말씀하신 걸 모두 충족하기는 쉽지가 않네요. 사용하시는 패턴을 고려했을 때는 위의 어떤 걸 사시더라도 분명 나중에는 무게 때문에 다른 기종으로 갈아타시게 될 겁니다. 그렇게 되면 또 구매한 렌즈의 호환을 고려해야할 거구요. 저같으면 캐논 안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