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EF-S 17-55 수리 ③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 Err 01로 인해 렌즈 어셈블리 교체

증상
셔터를 누르면 액정에 Err 01 메시지가 뜨면서 사진이 찍히질 않는다.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 Err 01


내가 기억하기로는 진강이랑 같이 롯데월드 갔을 때부터 그런 현상이 생겼던 거 같다. 그 날 희한하게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종종 Err 01이 뜨는 거였다. 보통 이런 에러 뜨면 Off → On 해주면 어지간한 디지털 기기는 문제없이 작동한다. 컴퓨터도 그렇듯이. 그렇게 했는데도 종종 그러는 거다. 그렇다고 항상 그러는 건 아니고 말이다. 메세지를 보면 카메라와 렌즈의 통신불량이니 렌즈접점을 청소하라는 거다.


자. 렌즈접점 이걸 뭐 어떻게 청소하라고? 그래서 매뉴얼을 찾아봤다. 매한가지 설명이다. 며칠 지나면 괜찮겠지 했는데 계속 그런다. 나름 청소하라 해서 청소했다. 근데도 안 된다. 뭘 어찌 청소해야 되는겨? ^^; 그래서 캐논 압구정서포트센터에 가서 맡겼다.


압구정서포트센터에 확인해보니 부품 교체

며칠 뒤에 전화가 왔다. 조리개에 어쩌고 저쩌고 불량이라 교체해야겠다는 거다. 잘 모르니 그런가부다 하고 교체해달라고 했다. 뭐랄까? 외제차들 A/S 센터 맡기면 어지간하면 다 교체하라고 하는 그런 식인 듯한 그런 느낌이 없지 않았으나 모르니까 그럴 수 밖에. 그렇다고 하면 그런 줄 알아야지. 쩝. 참고로 난 차는 절대 공식 A/S 센터에 안 맡긴다. ^^; 한 번 이용해보고 다시는 이용 안 하겠다 생각했으니까.


보증 기간도 지났겠다. 구매시 받았던 서비스 포인트는 첫 수리 시에 다 썼겠다. 유상 수리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교체한 부품은 렌즈 어셈블리.


가격은 187,000원. 첫번째 수리할 때 37만원, 두번째 수리할 때 12만 7천원, 이번에 18만 7천원이니 도합 68만 4천원 들었다. 음. 렌즈 유지비 참 많이 드네. 두어번 더 수리하면 렌즈값 나오겠다.


캐논 압구정서포트센터 주변에 클라이언트가 있어서 미팅나갈 때 맡기고, 찾아오고. 그래도 수리 끝났다고 전화온 후에 핀 테스트 해야 한다고 기종이 뭐냐고 물어보고. 나름 성의있게 해주니까 낸 비용이 아깝다 그런 건 없다. 다만 이번에는 내 부주의로 인해 수리를 맡긴 게 아니었다 보니. 어쩔 수 없잖아?


렌즈 장착하고 테스트로 찍어봤다. 무리없이 잘 나오네. 렌즈 수리하는 동안 캐논 60마로 사진 찍다 보니 참 답답하던데. 그래도 가벼워서 좋았다고.


핀 테스트


핀 테스트 해봤다. 뭐 캐논 압구정서포트센터에서 해서 보낸 거긴 하지만 해보니 잘 나오네. 수리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렌즈는 소중히 다뤄야. 나처럼 디지털 기기 막 다루는 사람한테는 특히나. 다 돈이라고.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