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제1회 위키노믹스 포럼 모임 공지 v2

< 들어가기에 앞서 >

위키노믹스
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생산적인 얘기를 하고 싶어했는데 너무나 많은 시간을 지연시킨 듯 합니다. <위키노믹스>가 발간되고 나서 책을 읽을 시간을 두려고 한 것은 사실이나 예정보다는 한 주 정도 지연된 듯 합니다. 앞으로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서 다양한 주제로 생산적인 포럼이 되도록 했으면 합니다.

< 모임 공지 >

1. 일시 : 2007년 5월 9일(수) 19:00 ~ 22:00 (저녁 7시~10시)
- 10시까지로 변경했습니다. 아무래도 첫 포럼인만큼 서로 인사나누는 시간등을 고려해야할 듯 해서 일단 시간을 늦게까지 하는 것으로 잡았습니다.
- 다음 모임등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지역이나 시간, 요일등 포함)서도 얘기를 해야할 듯 해서 시간을 조금 늘려 3시간으로 합니다.
2. 장소 : 신촌 토즈 본점 (약도)
3. 회비 : 1/n
- 비용 드는 거 그 때 n빵합니다. 미리 거두면 내역 공개해야하니...
- 지방에서 오신다면 제가 부담합니다. 설마 지방에서까지 오시기야~ ^^
4. 인원수 : 무제한 (예상은 5명 정도 하고 있습니다. ^^)
5. 참여 조건 : 위키노믹스 포럼 회원 (http://www.wikinomics.co.kr)
6. 참여 방법 : 이 글에 대한 댓글 및 트랙백
6. 모임 주제 : 위키노믹스에 대한 이해 (집단지성, 대중의 지혜, 협업, 크라우드소싱)

< 모임 주제 설명 >

생각보다 위키노믹스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 최근에 쏟아지는 많은 개념들과 함께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위키노믹스에 대한 IT 발표 자료가 있고 그것을 동영상으로 찍긴 했습니다만 검토해본 결과 동영상이 많이 흔들리고 편집에 문제가 많아 다시 재강의를 통해서 동영상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나름대로 쉽게 설명했던 것이었는데 아쉽군요.

위키노믹스를 쉽게 이해하게 하기 위해서 모임 주제를 위와 같이 정했으며,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의 개념들도 포함해서 토론을 하려고 합니다.

1.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와 대중의 지혜(the Wisdom of Crowds)
2. 협업(Collaboration)와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모두 위키노믹스에 나오는 용어들이며, 최근 Web 2.0에 대한 정의에서도 사용되는 용어들입니다. 혹시라도 이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기 위한 분들은 다음의 책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부담가지시지 마시길... ^^ 혹시라도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리스트업하는 것이니...

위키노믹스
돈 탭스코트.앤서니 윌리엄스 지음, 윤미나 옮김, 이준기 감수/21세기북스(북이십일)
집단지성
피에르 레비 지음, 권수경 옮김/문학과지성사
대중의 지혜
제임스 서로위키 지음, 홍대운 외 옮김/랜덤하우스코리아(랜덤하우스중앙)

사실 좀 더 생산적인 얘기들을 하려고 하지만 그 전에 요즈음 너무나 많은 용어들이 난무해서 정리를 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 넘어가야지만 얘기가 진전될 듯 하여 이런 주제를 정했습니다.

< 다룰 내용 >

1. 무엇이 집단지성인가? 블로그스피어상의 이슈들이 집단지성인가?
2. 대중이 모이면(집단지성) 천재 하나를 능가하는가? (이건희의 천재 한 명이 먹여살린다?)
3. 집단지성과 대중의 지혜는 용어의 차이가 있는가? 아니면 같은가?
4. 집단지성에서의 문제점은 없을까?
5. 협업은 무엇이고 크라우드소싱은 무엇인가?
6. 협업을 하면 무조건 되는가? 부작용이나 단점은 없을까?
7. 위키노믹스라는 용어는 위의 것들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 이 다룰 내용들은 포럼에 참석하시는 분들이 미리 생각해 보시라고 던지는 화두입니다. 실제 포럼에서 다루는 내용은 상황에 맞게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포럼 진행 >

첫번째 포럼인만큼 참여하실 분들에 대한 이해 없이 진행하는 것이라 상황에 맞게 즉흥 대처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일단 저는 진행을 맡고 화두를 던지면서 얘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얘기가 진행이 안 되면 진행하는 제가 약간의 얘기로 유도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으며, 얘기가 산발적으로 나오는 것은 조율할 생각입니다.

또한 주제 자체가 명확하기 때문에 개념 정리를 하나씩 해갈 생각입니다. 즉 그냥 얘기만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화두나 주제에 대해서 정리를 해서 매듭을 지으면서 나가겠습니다. 이는 나중에 공개하여 제공할 생각이며(누가? 저는 할 생각인데 누구든지 해도 무방합니다. 의무사항 아니니...) 포럼 진행은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공개할 생각입니다.

저번에 동영상 촬영의 실패를 통해서 되도록이면 동영상을 잘 찍을 수 있는 분을 섭외하여 시행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대안을 찾아야겠지요. 그건 제 몫입니다. 그리고 1회이니 만큼 초반에 10여분 정도 포럼의 취지나 진행자 포럼의 진행등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시간 이내에 끝낼 수 있을지 없을지 미지수이긴 합니다만 그 때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조율하겠습니다. 1회 포럼이 끝나고 나면 그 다음 주제는 매우 재미있는 것들을 주제로 선정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최근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서비스하겠다는 포털의 서비스가 집단지성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인가? 단순히 허울 좋은 이용이 아니라?
2. 지식iN은 집단지성을 활용한 협업이라고 볼 수 있는가?
3. 동영상 UCC 사이트의 약관에 명시된 저작권들은 정말 바람직한가?

이 정도 생산적인 얘기들이 오고가게 된다면, 그 다음은 정말 위키노믹스다운 얘기인 그럼 우리는 뭐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 이미 생각한 몇 가지 얘기들도 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 끝으로 >

부담가지시 마시고 적극 참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어렵거나 경직된 분위기가 아니라 자유롭게 얘기하되 형식을 어느 정도 갖추면서 목적 의식을 갖고 하는 것이라 관심있는 분만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동영상으로 공개한다고 하여도 비공개로 논의되는 부분도 분명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은 위키노믹스가 가진 성격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미 저 스스로도 준비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니...

앞으로 포럼에 대한 진행 방식도 다양한 방식을 접목시킬 것이고, 진행도 제가 아닌 다른 분이 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하면서 더욱더 발전적인 포럼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원수 제한을 안 두는 것은 사람이 늘어나면 그에 맞게 장소 섭외하면 되지요. ^^

다만 인원수에 따른 포럼 진행 방식이 많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은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만 1회 포럼 참석자들과 진행 방식에 대해서나 앞으로의 주제에 대해서도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물론 이는 동영상으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관심있는 분들의 홍보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