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LH2300 사용기 IV. 외장메모리 확장 - microSDHC 4GB 장착

LH2300 구매 결정을 내리기 이전에 방문했던 판매점에서 판매원에게 내장메모리가 얼마인지 물어보았더니 500MB라고 들었다. 그러나 나중에 알고보니 매장 직원이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구매시에는 외장메모리가 4GB까지 지원된다고 해서 어차피 외장메모리를 사려고 했기 때문에 그리 큰 문제는 없었다.


LH2300 내장메모리와 내장이동메모리

내장메모리는 두개로 나누어서 표시가 되는데, "내장메모리"와 "내장이동메모리"가 그것이다. "내장이동메모리"는 핸드폰을 컴퓨터와 데이터 통신 케이블을 통해서 연결한 후에 이동식디스크로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뜻한다.

1) 내장메모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장메모리는 100MB 정도 수준이다.


2) 내장이동메모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장이동메모리는 70MB 정도 수준이다.


microSD와 microSDHC

microSD와 microSDHC는 단어의 차이다. ^^ SDSecure Digital, SDHC Secure Digital High Capacity의 약어다. 단어의 뜻에서도 보이듯이 HC가 붙으면 고용량이라는 뜻이다. 그렇다고 용량의 차이라는 것은 아니고, 중요한 차이점은 파일시스템인데 microSDFAT16microSDHCFAT32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FAT16과 FAT32는 몇가지 차이가 있는데, 그 중에서 파티션을 할당하는 범위가 다르다. FAT162GB까지 밖에 파티션을 할당하지 못해서 2GB 이상은 인식할 수가 없다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파일시스템을 가진 운영체제가 DOS부터 Windows 95까지였다. 그 외에 클러스터 크기나 파일명의 제한 등의 차이가 있지만 여기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항이니 언급하지는 않겠다.

어쩄든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고용량에 대한 Needs의 발생으로 고용량 지원을 위해 나온 것이 microSDHC인데 굳이 microSDHC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그러나 4GB microSD 중에는 칩이 두 개 들어가 있는 microSD가 있고, microSDHC가 있어서 별도록 microSDHC라고 구분해서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어쨌든 microSD 중에서 4GB 이상이 되는 제품이다 하면 microSDHC라고 봐도 무방할 듯 싶다. 그리고 microSDHC에는 Class 2, 4, 6이 있는데, 이는 파일을 쓰는 속도를 말하는 것으로, Class 2초당 2MB, Class 4초당 4MB, Class 6초당 6MB가 된다. 결국 Class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는 얘기가 되겠다.

참고로 내가 산 제품은 Class 6인데, mobile manager로 MP3를 옮겨보니 초당 6MB 속도 택도 없다. 이는 아마도 LH2300에서 MP3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 쓰는 파일인 odf 파일로 컨버팅하는 시간도 있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한다.


microSDHC 4GB 장착하기

LH2300은 4GB까지 외장메모리를 지원한다고 하니 microSDHC 4GB도 지원이 된다는 소리다. 그래서 내가 구매한 것도 microSDHC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산 microSDHC는 Transcend 제품으로 Class 6의 microSDHC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croSD는 평생 처음 사보는데, 정말 작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터리 덮개를 열고 배터리를 들어내면, microSD를 넣을 수 있는 Slot이 보인다. 해당 Slot에 넣기만 하면 끝~


LH2300에서의 인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휴대폰의 "환경설정"에서 "메모리 사용 내역"을 보면 외장메모리에 용량이 4GB로 올바로 인식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ello UI 에서 상위의 배터리 상태 표시 아이콘 옆에 외장메모리 아이콘이 생성된다.


microSD 리더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 핸드폰 고리에는 항상 USB가 달려 있었다. 위의 USB는 태터캠프에 참여했을 때 받은 거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512MB 짜리다. 위의 것만 가지고도 그다지 문제없이 사용했었는데, 이제는 4GB니까 아주 넉넉할 수 밖에... 거기다가 크기는 더 작고 말이다.

다만 microSDHC에 저장된 데이터를 핸드폰을 통해서 이동식 디스크로 연결하려면 데이터 통신 케이블이 별도로 있어야 하고 어댑터까지 있어야 하니 불편하다. 그렇다고 microSDHC를 살 때 들어있는 SD 어댑터는 SD 리더기가 있어야 읽을 수 있으니 유용하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별도로 구매한 것이 "USB 타입 microSD 리더기"다. 내가 산 것은 EKMEMORY 제품인데, microSDHC 8GB까지 지원한다. 사실 이 제품으로 선택한 것은 다른 USB 타입의 제품은 내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색상들이 많다. 나는 Black, Gray 계열을 좋아하는지라... 검은색 중에서 사이즈 작은 EKMEMORY 제품을 선택한 것이다.

LH2300,LH2300 사용기,LH2300 아르고폰,LH2300 테스트,LH2300 체험기,LH2300 외장메모리,LH2300 메모리,LH2300 내장메모리,LH2300 내장이동메모리,LH2300 Memory,LH2300 문제점,LG텔레콤,microSD,T-flash,microSDHC,FAT16,FAT32,4GB,Class 6,6MB/s,Transcend,트랜센드,microSD 리더기,USB타입 리더기,EKMEM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