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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자유도

Strategic Degree of Freedom 로 약어로는 SDF 로 표기한다. 특정 기업이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할 시에 해당 전략의 다양성이 얼마정도인지를 나타내는 말로 쉽게 얘기해서 전략적인 대안을 얼마나 다양하게 실행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전략적 자유도이다.

시장에 선두 제품들이 있을 때 중소기업에서 해당 시장에 진입할 때 가질 수 있는 가장 차별화된 전략의 폭은 좁을 수 밖에 없다. 품질이나 기술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승부를 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통한 시장 진입을 할 수 밖에 없어 전략적 자유도가 낮지만 시장 선두 제품은 택할 수 있는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략적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벤처기업이 대기업에 인수 합병되는 이유는 일정 규모 이상이 되면 경쟁의 장이 달라져 전략적 자유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경쟁을 하기 힘들게 되기 때문이다.

사업활동에서 핵심요인을 찾아 내려는 것이 성공요소(KFS, Key Factors for Success)에 입각한 전략의 특징이라면, 전략적 자유도(SDF, Strategic Degree of Freedom)란 특정한 핵심요인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분야에서 전략적 조치가 얼마나 자유로운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동종업계에서 경쟁이 극심할 경우 성공은 혁신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데 혁신에는 경쟁자가 손대지 않은 특정영역에서 활기찬 조치를 취함으로써 시장을 개발하는 것도 포함 된다. 이같은 방법을 전략적 자유도에 입각한 사업전략이 라고 한다.

출처 : 오마에 겐이치, 「기업경영과 전략적 사고」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