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내용 정리 III - 전략(Strategy)

* 이 글은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전략 (Strategy)

성공적인 전략을 위한 기본 원리 4가지

1) 전략은 비전으로부터 도출해내야 한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면 전략을 세울 수 없다. 비전이 먼저고 전략은 그 다음이다.
2) 전략을 세울 때는 기업의 장점과 독특한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정통하고 잘 하는 것만 한다.
3) 전략은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내부(사내) 상황과 함께 외부(사외) 요인까지 고려해야 한다. 현실적인 조건이 좋지 않더라도 현실과 당당히 맞서라.
4) 전략은 전략을 실행할 사람들과 함께 세워야 한다.

전략을 세우는 순서

1) 회사의 비전을 검토하라. 비전이 명확하지 않으면 먼저 비전을 자세히 살펴라. 특히 현재의 사명을 명확하게 하라. 핵심 가치와 믿음, 목적 다음으로 중요하다.
2) 회사의 능력을 내부적으로 냉정하게 평가하라. 이는 산에 오르기 전에 원정대의 능력과 자원을 점검하는 것과 같다.
3) 시장, 경쟁 업체, 업계의 추세 등 사업 환경을 철저하게 평가하라. 이 같은 평가는 산에 관한 사진들을 살피고 기상 조건을 알아보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4) 사내외 평가를 고려하여 현재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중요한 비즈니스 활동을 결정하라. 이는 등정로를 자세히 살피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전략을 세울 떄 신경 써야할 범주

1) 제품(or 서비스) : 생산라인 전략과 제조 전략(or 서비스 전략)
2) 고객(or 시장 구성) : 서비스하고 있는 고객과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
3) 자금 흐름(금융 전략)
4) 인력과 조직
5) 인프라

내부 평가의 3가지 요소

1) 강점과 약점
2) 자원
3) 혁신과 아이디어

  •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최고의 기업은 항상 개선을 모색하면서 지속적으로 약점을 고치려고 노력한다. 다만 기본 전략은 장점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곧 정통하고 잘하는 것만 하라.

외부 평가의 7가지 요소

1) 업계, 시장 동향
2) 기술 동향 : 기술 동향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
3) 경쟁 업체 평가
4) 사회 환경과 규제 환경
5) 거시 경제와 인구 동향
6) 국제적인 위협과 기회
7) 일반적인 위협과 기회

업계, 시장 동향 파악시 유념할 것들

1)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이며,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2) 현재 생산 라인과 계획하고 있는 향후 생산량의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나 될 것인가?
3) 성장하고 있거나 안정적이거나 퇴색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점유율은 어느 정도인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왜 그런가?
4) 지배적인 동향은 어떠한가? 저변에 작용하는 힘은 무엇인가?
5)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이 기업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객의 요구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전략을 세울 때 고객의 소리는 아주 중요하다. 고객의 목소리를 정기적으로 듣되, 직접 들어라. 고객은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말한다. 그들이 곧 시장이기 때문이다. 경쟁업체에 대해 말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적어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전략을 위해 고객의 소리를 조사하는 것이 좋다.

경쟁 업체 평가 요소

1) 현재 경쟁 업체는 어떤 기업인가?
2) 잠재적인 경쟁 업체는 어떤 기업인가?
3) 경쟁 업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4) 경쟁 업체의 향후 움직임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경쟁 업체의 비전과 전략은 무엇인가?
5) 경쟁 업체와 비교해 볼 때 당신 회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생산 라인은 확장할 수 있는가? 경쟁 업체의 약점은 무엇이고 당신 회사의 약점은 무엇인가?
6) 경쟁 업체와 관련하여 완전히 차별화된 위치를 점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어떤 면에서 그러한가?

  • 전략이 들어 있는 상자나 거품, 매트릭스는 어떤가? 이 도구들 가운데 일부는 유익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다각적인 비즈니스를 벌이는 대기업에 유익하도록 개발되었을 뿐,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중소기업으로서 최고의 전략은 복잡한 매트릭스나 거품상자를 사용하는 대신, 뛰어나고 오래된 명확하게 사고하는 방법을 이용하려 한다.

급성장에 수반되는 어려움

1) 성장이 둔화될 때까지 드러나지 않는 엄청난 비효율성을 급성장으로 인해 간과할 수 있다.
2) 급성장으로 인해 회사의 인프라를 필요 이상으로 구축한다.
3) 급성장 전략을 취함으로써, 영업부가 거의 이윤을 남기지 않는 가격 정책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막대한 인건비가 소요된다. 급성장하는 동안 인력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이 극대화될 수도 있다.
5) 급성장하면 조직이 훨씬 복잡해질 뿐 아니라 사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6) 대기업은 보통 아기자기한 맛이 없어 재미가 없는 편이다. 급성장은 급하게 덩치만 키울 뿐이다.
7) 급성장은 관리를 어렵게 하고 가치 강화를 힘들게 하면서 기업 문화를 급하게 쇠퇴시킬 수 있다.

  • 단계적으로 사업을 다변화하는 기업들은 사업다변화에 꽤 성공한다.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한 사업에 전력을 기울인 다음 다른 사업으로 옮겨 가기 때문이다. 이를 단계적인 사업다변화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