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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에서 말하는 공통비용과 고유비용

예를 들어 한 회사가 립스틱을 연구 개발하여 판매하려고 한다. 립스틱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생산설비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연구개발비도 필요할 것이다. 이들은 립스틱이라는 상품을 만들 때 드는 공통비용이다. 여기에 특정 세그먼트, 예를 들어 젊은 여성을 겨냥한 립스틱이라면 젊은 여성의 패션 연구, 색깔의 기호 조사 등 연구개발비가 들어간다. 이것이 고유의 비용이다. 어느 특정 세그먼트를 겨냥한 상품을 만들 때 그 세그먼트를 공략하기 위해 고유하게 들어가는 비용 그것이 고유비용이다.

예를 들면 어느 골프용품 회사가 고객 세분화 전략에 맞춰 물건을 만들 때, 그 회사는 왼손잡이인 사람에게 세그먼트를 한정시켜 왼손잡이용 클럽만 제작하게다고 결정했다고 하자.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클럽을 사용하면서 왼손잡이들은 많은 불편을 느꼈을 테고, 그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전용 클럽을 만들어 팔 경우 다소 비싸더라도 구매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공통비용과 고유비용 면에서 경제성을 고려해보면, 골프 클럽의 설계, 개발은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소요비용에서 차이가 없다. 왼손잡이용에 드는 고유비용은 적다.

출처 : <세계 일류기업들이 채택한 BCG 의 6가지 성공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