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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ael Porter(마이클 포터)의 사업 진입에 6가지 커다란 장벽

1.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새 진입자에게 대규모 진입만 허용하거나 억지로 비용 불이익을 감수하도록 하여 진입을 포기하도록 한다. 생산, 연구, 마케팅 그리고 서비스 분야에서 규모의 경제는 제록스나 GE가 절절하게 깨달은 바와 같이 대형 컴퓨터 산업 진입에 주요 장애요인이었다. 규모의 경제는 유통, 판매원 활용, 금융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장애물로 작용한다.

2. 제품 차별화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려는 새 진입자에게 브랜드 인지도는 대규모 자금이 충당되는 장벽이다. 광고, 고객 서비스, 산업 내 선두기업되기, 제품 차별화 등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요소들로 청량음료, 무처방 판매 의약품, 화장품, 투자 금융, 일반금융분야에서 가장 큰 장벽으로 작용한다. 높은 진입장벽을 세우려는 양조 회사들은 브랜드 인지도와 생상, 유통, 마케팅에서의 규모의 경제를 병행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3. 요구 자본

대대적인 광고나 R&D 경쟁에서 대규모 금융 자원 투자가 필요하므로 진입장벽이 생긴다. 자본은 고정설비만이 아니라 고객 신용 확보, 연구소 설립, 초기 손실 흡수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거의 모든 산업에 진출할 정도의 금융 자원을 갖고 있는 거대기업도 있지만 컴퓨터 제조, 광물질 채취 등과 같이 거대자본이 필요한 특정 분야는 잠재 진입자의 수를 제한한다.

4. 규모에 의한 비용 불이익

탄탄한 기업은 경쟁자의 규모와 얻을 수 있는 규모의 경제에 관계없이 경쟁자보다 비용우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우위는 학습곡선 효과(사촌격인 경험곡선), 전용기술, 최고의 원재료 공급원에 대한 접근, 폭등 전 가격으로 구매한 자산, 정부 보조금 또는 뛰어난 입지 등으로 얻어진다. 때때로 비용 우위는 특허로 보호되는 법적인 강제력을 갖는다.

5. 유통 채널에 대한 접근

물론 신규 진입자는 반드시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 유통을 보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식품업자는 가격파괴, 판촉, 강도 높은 판매 노력 및 기타 다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진열대에서 다른 제품을 자신의 제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도소매 경로가 제한적일수록 기존 경쟁사가 유통 채널을 장악하고 있어 해당 산업으로의 진입은 더욱 힘들어진다. 때때로 이 장벽은 뛰어넘을 수 없을 정도로 높아서 1950년대 시계 산업분야에서 타이멕스가 취한 것처럼 신규 진입자가 자신만의 유통망을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이다.

6. 정부 정책

정부는 허가 요건이나 원재로에 대한 접근 제한 등의 방법으로 신규 산업의 진입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 트럭 운송, 주류 판매, 화물 운송업과 같이 규제된 산업이 대표적이며, 스키장 개발과 석탄 채굴과 같은 분야도 정부 정책에 미묘하게 영향을 받는다. 정부는 또한 공기나 물의 공해 표준이나 안전 규제 같은 방법을 통해 진입장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