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El Niño(엘 니뇨)의 의미와 어원

El Niño Phenomenon (엘 니뇨 현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엘 니뇨는 해수의 온도 상승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적도 근처의 태평양 동부(페루 근처 해역)에서 발생한다.

원래 이 지역은 난류(따뜻한 물)보다는 한류(차가운 물)의 흐름이 강한 지역이었다. 이 지역의 난류를 적도반류라고 하는데 이 적도반류가 해수의 온도 상승으로 강하게 밀고 들어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된다.

즉 해수의 흐름이 이상하게 바뀌었고(적도반류가 강하게 밀고 들어오게 됨으로써) 전체적으로는 순환하지 못하고 안정된 해수층을 형성하고 있게 되어

공기는 따뜻한 곳에서 상승하고 찬 곳에서 하강한다. 원래 이 지역은 찬 물이 강하게 흘러 공기가 하강하고 하강한 공기는 태평양 서부로 가게 되고 태평양 서부에서 데워져서 다시 상승하여 전체적으로 순환하는 구조를 갖게 된다. 이것이 남동무역풍이다.

근데 적도반류가 강하게 밀고 들어옴으로 인해서 남동무역풍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었다. 오히려 공기가 하강해야할 지역에 강한 적도반류로 인해 상승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로 인해 이 지역은 홍수가 발생하고 반대편인 태평양 서부 지역은 오히려 가뭄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El Niño 어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곳은 좋은 어장을 형성한다. 우리나라에도 동해가 그러한데, 그 이유는 난류성 플랑크톤과 한류성 플랑크톤이 뒤섞임으로 인해 조경수역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태평양 동부인 페루 지역에서는 이런 조경수역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강한 적도반류로 인해 난류성 플랑크톤만 존재하는 어장이 되어 이 지역에서 원래 많이 잡히던 고등어, 오징어 등이 잡히지 않게 되고 난류성 물고기만 잡히게 되자 이를 두고 어부들이 'Oh My God'이라는 뜻으로 하는 말이 'El Niño'라는 말이다.

이 'El Niño'라는 말은 스페인어로 '예수'라는 뜻이다.

+ 지구 온난화에 대한 더 읽을거리 → 관심있게 보고 적은 지구온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