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

갱신한 KORAIL Membership Card (코레일 멤버십 카드, 철도회원 카드)

철도회원,코레일 멤버십,KORAIL Membership,Membership,회원,회원 카드,멤버십카드,Card,KORAIL,갱신,재발급,해지,철도회원 카드,코레일 멤버십 카드,열차,우등고속

열차보다 버스가 좋은 이유

내가 열차보다는 버스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1시간 30분에 한 번씩 들리는 휴게소에서 담배를 필 수 있다는 것우등고속의 경우 좌석의 편안함에 있다. 그래서 나는 항상 지방갈 때면 우등고속을 이용하는 편이다. 원래 자주 이용하던 열차도 KTX 위주로만 편성되어 KTX를 초창기 타보고 그 불편함에 '다시는 안 탄다'는 생각에 안 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번에 부산 내려갈 때는 아들을 데리고 내려갔기에 한 자리에서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아들 때문에라도 열차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서울역에 가게 된 것이다. 표를 사기 위해서 줄을 선 사람들 대부분은 당일예매다. 근데 조금 이해가 안 가는 것이 인터넷으로 예매를 하지 않은 것이야 뭐 그렇다 해도 그 많은 자동발매기는 왜 이용하지 않는 것인지...

나는 길게 늘어선 줄을 뒤로 하고 사람이 적은 자동발매기를 찾아서 바로 표를 구매했다. 근데 아주 오래 전에 만들어둔 철도회원 카드가 인식이 안 되는 거다. 그래서 그냥 일반회원으로 표를 구매하고 안내 데스크로 갔다. 왜 내 카드가 안 되는 건지 확인하기 위해서 말이다.


KORAIL Membership Card (철도회원 카드)

내가 철도회원 카드를 만든 것은 철도회원 카드라는 것이 처음 나올 때였다. 당시를 떠올려보면, 서울가는 열차 안에서 승무원이 철도회원 카드 만들라고 하면서 카드를 만들려면 10,000원을 예치금으로 둬야 한다는 것으로 기억한다.

그 예치금은 철도회원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돌려주는 것이라는 설명과 함께. 그래서 그냥 만들어 두었던 것이다. 분명 기억하기에는 10,000원이었던 것 같았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20,000원이었다는... 아무리 생각해도 20,000원을 내지는 않았던 거 같은데... ^^

어쨌든 그렇게 안내 데스크를 찾아가서 왜 인식이 안 되는거냐고 물었다. 카드를 보여주었더니 예전 카드라서 그런단다. 바뀌었다는 거다. 하도 열차를 이용하지 않다 보니 모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새로운 카드로 발급을 받게 되면 10,000원카드 발급비와 제관리비를 내야 하는데, 이는 환불되지 않는 것이란다.

나와 같은 경우는 예치금이 있기 때문에 예치금에서 10,000원을 감하고 나머지 10,000원을 현금으로 돌려준다는 것이다. 이 때 알았다. 내가 예전에 낸 금액이 10,000원이 아니고 20,000원이었다는 것을. 그런데 지금 생각해도 당시에 20,000원을 낸 것이 아니라 10,000원으로 기억한다. ^^

나 : (웃으면서) 철도회원 모집할 때는 카드 발급까지 공짜로 해주더니 이제 그 때 받은 예치금이 많아지니까 그거 없애려고 이러는 거 아닙니까?
안내원 : (웃으면서) 앞에 보시면 카드 발급비 10,000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고객님.
나 : (말을 잘 못 알아듣는구먼 ^^) 그러니까 초창기에는 카드 발급비가 없었잖아요.
안내원 : ... 해지를 해드릴까요 고객님? 아니면 재발급 신청을 하시겠습니까 고객님?
나 : 이거 해지하면 제가 지금껏 모아둔 포인트도 다 없어지는 건가요?
안내원 : 아니요 고객님. 고객님의 주민등록증을 제시하시면 잔여 포인트는 소진시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
나 : 그럼 해지를 할께요.
안내원 : (종이를 건네며) 여기 하나 작성해주세요.


기존 철도회원 고객들이 새로 바뀐 철도회원 카드로 만들려면 10,000원이다. 만약 새로 바뀐 철도회원 카드를 분실해서 재발급을 받으려면 5,000원이다. 어차피 갖고 있는 카드 갱신하는 거면 재발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해지 신청서를 작성하다가, 굳이 해지신청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그냥 갱신해서 발급받기로 했다.

갱신하는 데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는데 철도회원 모바일 카드라는 것이 있어서 이것으로 하려고 하다가 IC-chip 발급 받는데 1달 가량 걸린다고 하길래 그냥 말았다. 작성하고 제출하니 현금 10,000원멤버십 카드 설명서이용약관, 그리고 철도회원 카드를 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날 산 KTX표 두 장을 제시하면서 이거는 철도회원 카드가 인식이 안 되어서 일반회원으로 산 건데 적립 안 되냐고 그러니 안 된단다. 7만원 정도니 5%하면 3,500원 수준인데 아쉽다. 지금 내가 쓰다 남은 잔여 포인트는 현재 18,000포인트. 담에 이용할 때 다 소진해 버려야할 듯.


열차 이용 안내

01_ 예약
1) 인터넷 예약 : www.qubi.com
2) ARS 예약 : 1588-1188
3) 전화 예약 : 1588-7788(칙칙폭폭), 1544-7788
4) 예약 가능 : 열차출발 2개월전 오전 7시부터 열차출발 1시간전까지
5) 예약한 승차권 구입기한
5) - 출발 8일 전까지 예약 : 예약 다음날까지 결제해야 함
5) - 출발 7일 전 ~ 출발 2일 전 예약 : 예약 당일중에 결제해야 함
5) - 출발 1일 전 ~ 출발 1시간 전 예약 : 예약과 함께 결제해야 함
6) 예약 취소
5) - 결제 전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취소 수수료 無
5) - 결제 후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수수료 有
5) - 출발 1일전 ~ 출발시각 이전 : 400원 (단, 결제 후 10분 이내 취소하는 경우 수수료 미부과)
5) - 출발시간 이후 : 결제금액의 10% 부과

02_ 철도회원 카드
1) 혜택
5) - 철도승차권 구매금액의 5% 철도포인트 적립
5) - 우리은행 환전 할인 : 50% 할인, 단, 300불 미만일 경우는 30%
5) - 대한통운 렌트카 할인
5) - 롯데호텔 객실 30% 할인
5) - KTX특송 서비스 10% 할인
2) 코레일멤버십 전용 라운지 서비스 이용 (서울, 용산, 대전, 동대구, 부산역에 위치)
3) 분실 신고 : www.qubi.com or 1544-7788, 1588-7788
4) 재발급
5) - 역사에서 신청서 작성 및 재발급비 납부 후 등기 수령
5) - 전용창구에서 신청서 작성 및 재발급비 납부 후 현장 수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