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Mensa 레이븐 테스트 샘플 문제

- http://www.iqtest.dk/main.swf

1) 이 Test 로 MENSA 기준이 되면 실제 시험에서도 IQ 가 높게 나오나요?

멘사 게시판에 보면, 이것으로 MENSA 의 기준이 되어서 자신도 놀랐다 그리고 내가 MENSAN 이 될 수 있느냐 물으시는 분들 많은데, 높게 받고도 실제 시험에서 떨어지는 분도 있고, 기준보다 미달이 되어도 실제 시험에서 합격한 경우도 있으니 이것을 맹신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허나, 이 Test 로 MENSA 기준이 된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합니다.

단, 어떤 분들은 여러번 풀고 난 다음에 최종적으로 가장 높게 나온 것을 마치 자기 실력인양 생각하는데, 아무 것도 모르고 맨 처음 봤을 때 MENSA 기준이 된다면, 충분히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2) 이 Test 로 저의 경우에는...

한 번씩 풀어봐서 모르겠습니다. 정확하게 몇이 나왔는지는, 시험 전에 150~156 였습니다. 그 사이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습니다. 모든 시간을 다 쓴 것은 아니었고, 시간이 남길래, 그냥 중간에 끝냈는데, 그렇게 나왔고, 중고등학교때 IQ 가 155, 152 였던 것으로 기억하니 뭐 되는갑다 생각했을 뿐입니다.

시험 후에 이런 것도 있네 해서 풀어봤는데, 대부분의 문제가 비슷하고, 업데이트 된 것이 얼마 없었죠. 이것도 풀어보니 150~156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비슷한 문제가 많아서 시간은 더 적게 걸렸죠.

3) 실제 Test 와 유사한가요?

실제 Test 는 36문제입니다. 우선 문항 수가 다르지요. 문제 유형은 실제 Test 와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 Test 가 어렵다, 온라인 Test 가 어렵다 각각 다른 의견을 내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실제 Test 가 좀 더 어려웠다고 생각됩니다. 어느 것이 점수가 더 좋게 나올 지는 모릅니다.

저와 같은 경우, 제가 믿었던 IQ 150~155 사이 정도 수준(중,고등학교 때 수준)이 나오리라 생각했고, Sample Test 에서도 그 정도 수준이 나왔으니 실제 시험도 그 정도 수준에서 나오리라 생각했고 실제 그랬습니다. 다만 실제 Test 가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는 시간을 완전 소진했다는 것 때문입니다.

뭐 시간을 완전 소진 안 해도 IQ 수치가 같게 나올 수도 있겠죠. 허나 실제 시험에서는 조금 문제를 헷갈리게 만든 것도 보이더군요. 몇 문제 봤지만 그렇게 느꼈습니다. 요거 헷갈리겠네 하는 문제. Sample Test 는 제가 처음 풀어봤을 때에는 시간이 반 정도 남았었는데 실제 Mensa Test 는 문제 수는 더 적은데 완전 소진을 했지요.

실제 시험에서 시간을 다 썼다고 해도, 어려운 몇 문제를 두고 고민 고민하느라 시간을 썼다면, Sample Test 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Sample Test 도 직관적으로 이거다 싶은 거 이외에 생각을 요하는 문제와 같은 경우는 찍고 넘어갔으니까 마찬가지로 실제 시험에서 어려운 몇 문제를 두고 고민했다면 Sample Test 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려운 몇 문제를 두고 고민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난이도가 조금은 높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간에 답을 밀려 써서 거기에 소진한 시간이 몇십초이긴 하나 그 시간 동안에 어려운 문제 봤다 해서 정답을 찾는다는 것은 무리일 듯 하니  전반적으로 Sample Test 보다는 난이도가 어려웠다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어려운 문제라도 그럼 답을 적어야 하기에, 나름대로 이걸 것이다 해서 찍기가 아닌 나만의 어거지 방법 만들어내기로 찍긴 했지만, 어쨌든 40분 다 써버린 듯 합니다.

제가 시험 때에 시험이라는 생각에 얼어서 긴장해서 시간을 다 쓴 것은 확실히 아닙니다. 아는 사람 알겠지만 시험은 무쟈게 봐왔고, 시험을 즐깁니다. 그리고 어떤 시험이든지 긴장 안 합니다. 솔직히 시험 때 옆자리에 앉은 분이 시험 치기 전에 기도하고 숨쉬기 하는 것을 보고, 음... 이게 그 정도의 시험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긴장은 전혀 안 했습니다. 다만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했을 뿐...

Sample Test 가 레이븐 테스트라는 점 그리고 유형은 이렇게 나온다는 점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에서 MENSA 기준이 된다고 꼭 합격하는 경우는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도움 없이 처음 풀어서 MENSA 기준이 되면 충분히 합격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은 MENSAN 의 공통된 의견인 듯이 보입니다.

  • GSCGW 2009.10.25 21:30

    이거 맨사 테스트에서 30분 좀 덜남은건 뭐죠 ㅠㅠ
    너무 무턱대고 빨리 풀었나.. 그래도 149정돈 ㅜㅜ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09.10.26 15:09 신고

      ㅋㅋ 아마 어려운 문제는 생각 안 하려고 했을 거 같네요. 그렇죠? 그러면 30분 정도 남을 겁니다. 그래도 149 정도 나오면 해볼만 하지요. 멘사 테스트에서는 함정이 있는 문제(이렇게 생각하기 쉬운데 아닌 경우)만 잘 풀면 제가 볼 때는 합격한다고 봅니다. 착각하기 쉬운 문제가 있지요. 제가 볼 때는 그렇습니다.

  • 참기름 2010.08.11 05:17

    컷오프가 비공개여서, 대충 몇개들 찍었나 알고 싶은데 알수가 없네요. 참고로 위의 퀴즈 만점은 145이상이라고 표기되지 그 이상의 수치는 나오지 않습니다.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10.08.11 22:30 신고

      그거야 저도 시험 출제자가 아닌 이상 알 수가 없구요. 제가 시험 치면서 그 접점에 있는 문제들 몇 개가 보이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