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

경영 프레임: 3C, 4C, 4P, AIDMA, AISAS, 4MAT등

한동안 프레임에 대해서 도외시 하다가 요즈음 들어서는 조금씩 유용하게 사용되다 보니 간단하게 정리하는 차원에서 끄적거린다.

① 3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② 4C: 3C + Channel
③ 4P: Price, Product, Place, Promotion
④ AIDMA: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⑤ AISAS: 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
⑥ 4MAT: Why, What, How, If

그 외

① External(시장 환경, 경쟁 소비자), Internal(브랜드, 제품 경쟁력)
② Brand, Product, Distribution, Communication
③ Category Motivation, Brand Difference, Consumer Insight
④ 최초 접촉, 구매 시점, 구매 후, 반복 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