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독서

한가지로 승부하라

한가지로 승부하라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권문구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지극히 방법론적인 책

방법은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방법은 이 세상에서는 진리 밖에 없다. 고로, 여기서 제시하는 Focal Point 라는 것 또한 자기 것화 해야하는 하나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이 책을 읽기 전에 한 번 생각을 해봐야 한다. 나는 어떠한 부분에서 강점이 있고 약점이 있는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자기 것화가 가능하다. 즉, 이 책은 어떠한 다른 책들이 선결 조건이 되어야만 된다는 책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 책에 있는 것을 적용한다고 모두다 한가지로 승부하는 승부사가 될 수는 없다.

지금의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은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한다.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나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어떤 누구가 이것이 맞다라고 단언해 줌으로서 나는 그것을 믿으면 그만인 것이다. 왜? 너무나 정보가 많은 정보의 홍수 시대 속에서 우리는 살고 있지 않은가?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곳곳에 여러 글들을 적어두었다. 이것은 통계학적인 오류다. 이것은 원천 봉쇄의 오류다. 라는 나름대로의 표기법으로 적어둔 것이 꽤나 많다. 그렇다고 이 책이 마냥 좋지 않다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 이렇게 분석적인 것 또한 일반인들에게는 도움이 된다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책을 읽을 때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할 문제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