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당연히 안 된다. 현지에서 결제를 위한 수단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내 통장에 있는 돈을 현지 통화로 뽑을 수는 있다.
#1
체크카드 뒷면에 보면 Cirrus라는 마크가 있다. 이 마크가 있는 ATM 기에서는 내 통장에 있는 원화를 현지 통화로 뽑을 수 있다. 적용 환율은 내가 체크해보지는 않았는데, 아마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달러를 해당 국가의 통화로 환전하는 2중 환전을 해서 수수료가 좀 나가지 않을까 싶다. 여튼 일본에서는 편의점에 있는 ATM 기기에서 체크해봤고, 중국에서는 지하철 역 내에 있는 ATM 기기에서 체크해봤다.
#2
근데 중국에서 ATM 기기 이용해서 체크해볼 때는 분명 Cirrus 마크가 있는데, 어떤 ATM 기기는 되고, 어떤 ATM 기기는 안 되더라고. 체크카드로 내 통장에서 현지 통화로 뽑을 수 있는 ATM 기기는 뱅크 오브 차이나의 ATM 기기였었다. 그 외는 내가 테스트 안 해 봐서 모름. 여튼 체크 카드 뒷면에도 해외 ATM 사용이라는 문구가 있듯 Cirrus 마크가 붙어 있으면 급할 때 내 통장에서 해당 국가 통화로 돈을 뽑을 수도 있다는 거 알아두면 유용하게 써먹을 때도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수수료는 따로 알아보는 게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