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알리 그래도 무료 반품

최근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포터블 SSD 구매했다가 용량 문제도 그렇지만 하도 가벼워서 유투브 검색했더니 비슷한 제품 분해해서 잘못된 제품이라는 걸 보여준 영상이 있더라. 안에 SSD가 아니라 microSD 카드가 있었던. 어쩐지 너무 가볍다 했어. 그래서 반품 신청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 무료 반품이라고 되어 있길래. 근데 절차가 좀 복잡하더라. 그래서 어떻게 했는지 간단하게 공유한다.


1. 환불 요청

환불 요청했다. 그랬더니 추가 정보가 필요하단다. 근거를 자세히 적어달라는 것.

2. 추가 정보 제출

당시 맥북 프로에 연결해봤는데 인식도 안 되길래, 이 부분을 사진과 영상으로 찍어서 제출하면서 설명했다. 한글로 적어도 상관없다.

3. 환불 요청 승인

환불 요청이 승인이 되었다. 그러나 반품하고 송장 번호를 입력해야 된다.

4. 반품

문자가 와서 반품할 물건 놓고 알려주니 알아서 가져가더라. 이런 부분은 편하다. 반품하면 돈 내야할 줄 알았는데. 와서 가져가고 말이지. 그런데 송장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송장 번호를 모르잖아. 송장 번호는 택배사에서 알아서 입력해주는 모양이더라.

5. 환불

그 이후에 환불되었다. 나는 체크 카드로 결제를 했는데, 결제 취소시켜주더라는.


근데 이게 좀 걸린다. 물건을 받고 환불까지 걸린 기간은 15일. 그래도 해주니까 다행이고, 내가 피드백을 할 때, 알리 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을 공략하려면 일단 잘못된 제품을 파는 판매자는 추방하는 강력한 정책을 취해서 그런 판매자가 발붙이지 못하는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고 했는데, 여전히 잘 팔고 있는 듯 싶더라. 내가 산 제품은 리뷰가 나 밖에 없는데, 나는 1점 줬거든. 근데 그 판매 페이지가 없어지지도 않고 있고. 이런 거 별 신경 안 쓰나. 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