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제2회 위키노믹스 포럼 공지 v3

<들어가기에 앞서>

포럼 1주 연기에 공지하겠다고 날을 지나서 공지하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변명 같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생각치 못한 일이 터지는 바람에 사태 파악하는 데에만 시간을 썼던 듯 합니다. 그래도 할 건 해야죠? 그리고 이번 포럼에서는 이 위키노믹스 포럼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과 함께 새로운 버전 소개와 새로운 포럼에 대한 소개까지 할 생각입니다.

< 모임 공지 >

1. 일시 : 2007년 5월 25일(금) 저녁 7시~9시 (아마 2시간 모자랄 듯 하지만)
- 이번에는 늦지 마시길 바랍니다. 7시 짤 시작합니다.
- 9시 이후에는 뒷풀이 하실 분들만 참여하에 할 생각입니다.
- 이번에는 제1회의 형식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니 잘 읽어보시길
2. 장소 : TOZ 강남점 [약도] (지하철과 가깝다는 이유로 ^^)
3. 회비 : 1/n
- 비용 드는 거 그 때마다 1/n
- 뒷풀이 같은 경우도 참석하시는 분에 한해서만 1/n
4. 인원수 : 제한 없음
5. 참여 조건 : 위키노믹스 포럼 회원이면 더 좋고 아니어도 되고. 제한 없음
6. 참여 방법 : 이 글에 대한 덧글 및 트랙백
7. 모임 주제 : 위키노믹스 IT 사례를 통한 Business 관점에서의 이해 및 활용

< 모임 주제 설명 >

공지한 바대로 포럼이 두 개의 버전으로 나누어서 진행되며, 이번은 Business 버전입니다. 주제는 "Business 관점에서 바라보는 위키노믹스의 의미"가 1시간 정도가 될 듯 합니다. 그 이후에는 "우리 Business 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가?"라는 부분에서 1시간 정도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진행 방식이 조금 다르니 아래를 참조하시길...

< 포럼 진행 >

1st section :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는 위키노믹스의 의미

IT 사례로 국한하여 일단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례들(골드코프, P&G, BMW등)은 사례로서 활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IT 사례는 이미 좀 디테일하게 본 부분이 있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 이거 포럼 운영자의 농간? ^^ 이해해주시길... 요즈음 쪼금 제가 바쁘네요.

이번 진행은 좀 달리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가 발표를 하고(프로젝터, 노트북 동원합니다.) 그에 따라서 토론을 진행하는 식의 방식으로 진행하는 section이 되겠습니다. 고로, 부담 가지실 필요 없슴돠~ 또한 늦게 오시는 분들은 이 section 중간에 들어오시면 됩니다. 짤없이 7시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저 또한 미리 준비해서 갈 생각입니다. ^^

section 에서는 제가 발표 주욱 하고 토론하는 게 아니라, 발표 하나 하고 토론하고 발표 하나 하고 토론하고 하는 식으로 갈 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들어오셔도 무방합니다. 이 1st section 은 동영상 촬영 들어갑니다.

태터캠프에서 발표 했던 자료에 추가 보완 들어가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집단지성(저는 집합지능이라 부르고 싶은)과 대중의 지혜 이제 대부분 이해했습니다. 나름 깔끔하게 정리하는 수고를 해서라도 준비하겠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그 정도는 해야겠지요.

50분에서 55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 여유가 없을 듯 해서 7시에 바로 시작한다고 얘기한 것입니다. 고로 늦지 마시길...

2nd section : 우리 Business 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가?

이 부분은 비공개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포럼 끝나고 다수의 합의에 의해 결정할 생각입니다. 왜냐면 자신의 Business 에 활용할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일 경우에는 공개가 꺼려질 수도 있기 때문이고 그 부분은 충분히 이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형식은 화두를 던지는 분에 자유 토론으로 얘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볍게 화두가 나오게 되면 그에 따라 많은 생산적인 얘기가 나올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부분이 45분에서 50분 정도가 될 듯 하며, 아마 여기서 논의가 안 되는 부분들은 다음번 포럼으로 연기를 해야겠지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얘기를 하기는 사실 무리입니다만 포럼은 지속된다는 사실 그 부분에서 약간의 여유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10분 정도는 포럼에 새로운 버전 하나에 대한 소개(나름 생각하고 위키노믹스를 논하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한 단계 더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들어있는)와 위키노믹스 포럼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포럼 끝나고 공개하도록 하지요. 그리고 새로운 포럼 하나 더 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짤막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 끝으로 >

홍보를 안 했더니 정원 미달 사태가 발생했던 제2회 포럼이었습니다. 그래서 1주 연기를 했지요. 제가 바빠진 탓도 있지만 홍보에는 별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꼭 홍보를 해서 모아야할 필요성은 없다고 판단했지요. 나름 적정 인원이 될 정도까지는 홍보는 해야할 듯 합니다.

그러나 결코 관심없는 포럼으로 끝나지 않게 만들 겁니다. 그것만큼은 장담하지요. 나중에는 일반 개인이 여는 포럼의 성격이 아니되도록 준비하는 부분들도 있으니 기대하시길... 다만 요즈음 제가 바쁘다는 거~ 그래서 조금 힘들다는 거~ 이해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모임에서 재밌는 얘기 많이 많이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번 포럼에서 밝히겠지만 위키노믹스 포럼은 Business Network 를 지향합니다.
  • Favicon of http://jooworld.tistory.com BlogIcon jooworld 2007.05.15 11:57

    저는 참여 합니다...^^ 벌써 기대되네요...공부 마니 해가야 겠어요...^^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Seung-Keon, Lee 2007.05.15 12:07

      공부까지야... 편하게 오시면 되고,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 한 번 고민하는 정도면 될 듯 합니다. 화두만 던지셔도 되고... ^^

  • Favicon of http://alwayslove.egloos.com BlogIcon mode 2007.05.21 17:15

    이번엔 되도록 참석을 하겠습니다. ^^ 강남이라니.. 아~ 위키노믹스를 거의 읽어가서 일전에 주신다고 한 책은 [컬처코드]로 하고 싶습니다. 좋은책이라는 리뷰가 있어서요.. ^^ 그런데 동영상을 만드신다니.. ㅠㅠ 변장을 가고 가야할듯. ㅋㅋㅋㅋ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Seung-Keon, Lee 2007.05.21 23:50

      예... 알겠습니다. 동영상... ㅋㅋㅋ 부담 갖지는 마시길... 변장? 저도 변장할까요? 늑대탈 쓰고... ^^

      컬처코드. 알았습니다. 제가 알라딘에서 사서 받아서 들고 가는 거 보다는 그냥 선물로 배송해드리는 게 나을 듯 하니 주소와 성함을 비밀댓글로 적어주시면 배송해드리겠습니다.

      아... 택배 받으실 때 부재중일 경우를 생각하여 핸드폰 번호도 같이 적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비밀댓글로~

      그리고 포럼 공지는 덧글에 대한 덧글 달고 나서 바로 올리지요. 저번주 일요일에 일이 터져서 수습하니라고 파악하는데 시간을 다 보내버려서... ^^

  • 오아시스 2007.05.21 21:06

    수고많으십니다. 모임 공지되면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일정과 겹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lsk.pe.kr BlogIcon Seung-Keon, Lee 2007.05.21 23:52

      예... 오아시스님이 그 분이신 줄 나중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 이번에는 원하시는 얘기가 나올 수 있을 듯 합니다. 나름대로 저도 생각하는 많은 부분이 있는데, 좋은 얘기 나눌 수 있었으면 합니다. 금요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연락 한 번 드리죠.

  • 익명 2007.05.22 14:4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inno.macrovue.net BlogIcon 베짱이 2007.05.25 14:27

    저도 참여하겠습니다아~

  • Favicon of http://www.zd-shinagawa.com BlogIcon 品川風俗 2010.10.06 12:55

    品川風俗が満載のサイ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