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

BCG(Boston Consulting Group, 보스톤 컨설팅 그룹)의 경험곡선 효과

누적생산량이 2배가 되면 실질비용은 20%씩 하락한다.
어떠한 특정한 요인 하나 때문에 이런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고
아래의 여러 요인들이 서로 시너지를 내어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봐야한다.

1) 경험의 축적으로 인해 노동자들이 숙달되어 능률이 향상된다.
2) 지속적인 업무개선과 작업의 전문화, 표준화로 효율성이 높아진다.
3) 기술혁신등으로 인해 비용이 점차 감소한다.
4) 경험이 축적되어 감에 따라 규모도 확대 되어간다.

이로 인해 기업에서는 시장 진입 전략시에 저가격 정책을 쓴다.
물론 반대의 전략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전략적 자유도가 낮기 때문에 저가격 정책을 쓰는 게 일반적이다.

가격이 낮으면 그만큼 이윤이 적게 남을 수 밖에 없다.
설비투자가 되는 업종과 같은 경우에는 초기 투자 비용 회수 기간이 그만큼 늘어난다.
그러나 경험곡선 효과에서 보듯이 저가격으로 진입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게 되면
비용 감소로 인한 이익 증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할 점은 이 이론 하나만으로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이론을 활용은 하되, 각 상황에 맞는 전략적 선택이 그 다음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단지 이런 이론들이 있다는 점을 참조할 뿐.
이 이론은 제품수명주기와 여러 제품들의 포트폴리오 상에서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