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독서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내용 정리 I - 리더십(Leadership)

* 이 글은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위대한 기업의 네 가지 기준 : 성과(Performance), 영향력(Impact), 명성(Reputation), 지속성(Longevity)

리더쉽 (Leadership)

  •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꿔라.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사람이 되려고 하거나 맞지 않는 스타일에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윈스턴 처칠이 로인클로스를 입은 채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나긋나긋하게 말하는 간디를 닮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당신 자신 외에는 어느 누구도 당신과 같은 리더십을 가질 수 없다.
  • 리더쉽의 기능 : 전 직원이 공유하는 명확하고도 압도적인 비전 촉진
  • 리더쉽 스타일 : 능률적인 리더쉽 스타일의 7가지 요소(모든 스타일에 공통) + 개개인의 성격 특성(개인마다 고유)

리더쉽의 7가지 요소

1) 참됨 (Authenticity)
2) 단호함 (Decisiveness)
3) 집중력 (Focus)
4) 대인관계 (Personal Touch)
5) 강하면서도 부드럽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 (Hard/Soft People Skills)
6) 의사소통 (Communication)
7) 진취성 (Ever Forward)

리더쉽의 요소 I : 참됨

리더쉽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진실이 담긴 살아 있는 비전이다. 기업의 가치와 야망은 리더가 말한다고 해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먼저 리더가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1) 자신감을 보여라.
2) 최고의 역할 모델이 되라.
3) 언행일치

리더쉽의 요소 II : 단호함

위대한 기업을 세운 리더들은 우유부단하지 않다. 의사 결정 능력이야말로 원활하게 기능하는 팀과 리더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심지어 정보가 완벽하지 않아도 어떻게든 결정을 내린다. 지나치게 분석하여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우를 번하지 말라. 분석을 하다보면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실제는,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사업상의 분석은 어느 것이나 지나치게 추론의 영향을 받는다. 똑같은 사실에 근거하고도 사람마다 다른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왜 그런가? 그것은 저마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사실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1) 직관에 따라 결정하라.
2) 결정하지 않는 것보다 좋지 않은 결정이라도 하라.
3) 단호하게 결정하되 외골수처럼 행동하지 말라.
4) 잘못된 결정은 당신이 책임지고 잘된 결정은 직원과 함께 나눠라.

직관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제안

ㄱ. 문제의 본질 또는 의사 결정의 본질을 생각하라. 자료에 파묻혀 지나치게 분석하거나 너무 많은가능성을 생각하여 우유부단해지지 말라.
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찬성 의견과 반대 의견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제일 중요한 문제에만 집중하라. 문제에 직면하면 "이 문제의 본질이 무엇이지? 정말 중요한 문제가 무엇이지?"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리고 문제에 담겨 있는 모든 요소로 점차 줄여 나가라.
ㄷ. 본질만 추출한 다음,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그런 것 같아' 혹은 '아닌 것 같아' 하는 생각이 직관적으로 드는가?

  • 시간이 지나면서 직관에 따라 멋지게 조율된 감각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이같은 '감각'은 직관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서, 어떤 것이 옳다고 그냥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리더쉽의 요소 III : 집중력

1)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
2) 일이 아닌 시간을 관리하라.
3) 어려운 선택일수록 단호하게 재검토한다.

리더쉽의 요소 IV : 대인관계

1) 관계를 구축하라.
2) 비공식적인 의사소통망을 활용하라.
3) 직원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라.
4)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하라.
5) 사소한 것도 놓치지 마라.

리더쉽의 요소 V : 강하고 부드럽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

인간은 천성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능력을 향상시키는 반면 부정적인 피드백은 능력을 떨어뜨린다.

리더쉽의 요소 VI : 의사소통

1) 비전과 전략에 대해 대화를 나눠라.
2) 유추와 이미지를 활용하라.
3) 사적인 교류를 통해 공식적인 의사소통망을 강화하라.
4) 있는 그대로 밝혀라.
5)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라.

리더쉽의 요소 VII : 진취성

1) 열심히 일하라.
2) 일신우일신하라.
3) 항상 사기 충전하라.
4) 기업을 계속해서 발전시켜라.
5) 기를 복돋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