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내용 정리 II - 비전(Vision)

* 이 글은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비전 (Vision)

비전의 세가지 기본 요소
1) 핵심 가치와 믿음 (Core Value and Beliefs)
2) 목적 (Purpose)
3) 사명 (Mission)
  • 수익 실현에 반드시 비전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비전이 없어도 수익성 좋은 사업을 벌일 수 있다. 많은 수익을 올리면서도 비전은 없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수익 실현 이상의 것을 원한다면 즉 위대한 기업을 세우고자 한다면 비전이 있어야 한다.

비전이 가져다주는 네 가지 좋은 점

1) 비전이 있으면 좀처럼 볼 수 없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2) 비전이 있으면 전략적, 전술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나간다.
3) 비전을 공유하면 직원이 서로 단결하고 팀워크를 이루며 한 가족처럼 지낸다.
4) 비전이 있으면 소수의 핵심 인물에만 의존했던 기업을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 발전시킬 수 있다.

전략의 진정한 의미

전략은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전략이 곧 목적을 의미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목적이 선명하지 않으면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없다. 전략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목적지'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목적지'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 수 없는 것과 같다.

비전의 요소 I : 핵심 가치와 믿음


기회라는 맥락에서 볼 때 수익은 우리의 유일한 목표가 아니라 노력의 결과여야 합니다. - 맥스 디프리

비전의 요소 II : 목적

목적은 핵심 가치와 믿음의 자연스런 결과물이다. 목적은 기업이 존재하는 근본 이유다. 목적은 수평선을 쫓아가거나 길잡이 별을 따라가는 것처럼 성취할 수 없으면서도 항상 앞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비전의 요소 III : 사명

사명은 노력을 기울일 때 무엇에 주안점을 두느냐 하는 것으로 명확하면서 거역할 수 없는 일반적인 목적이다. 결코 성취할 수 없는 목적과 달리 사명은 성취해야 하는 것이다.

'목적'은 항상 지평선에 있어 결코 도달할 수 없지만 항상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별과 같다. 이와 달리 '사명'은 오르고 있는 특정한 산이다. 일단 정상에 올라가면 다시 길잡이 별을 쫓아 올라갈 다른 산을 찾게 된다.

훌륭한 사명은 확실한 목적지 즉 종착점이 있다. 달에 착륙하겠다는 사명이나 산 정상에 올라가겠다는 사명과 같이 사명은 도달할 때를 반드시 알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실천하기 어렵고 불가능한 도전을 좋아하고 그것이 실천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싶다.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라. 기회가 되면 붙잡아라. 성공할 것 같으면 재산을 저당 잡혀서라도 모험을 걸어라. - P&G CEO 리처드 듀프리

사명의 네 가지 유형

1) 목표화 (Targeting)
2) 공동의 적 (Common Enemy)
3) 역할 모델 (Role Model)
4) 내부 변화 (Internal Transformation)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핵심 가치와 믿음 : 거의 변하지 않는다.
목적 : 100년은 지속되어야 한다.
사명 : 사명이 달성되면 새로운 사명을 세워야 한다. (보통 5~15년)
전략 : 매년 바뀌어야 하고 사명을 새로 세울 때는 전면적으로 손봐야 한다.
전술 : 상황 변화나 여건에 따라 조정해야 한다.

  • 집단 토론과 개인에게서 나오는 비전 가운데 어떤 것이 더 좋을까? 정답은 없다. 그 답은 상황과 리더의 스타일에 달려 있다. 중요한 것은 회사의 발전을 위해 명확하고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을 촉진시키고,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매진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