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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내용 정리 IV - 혁신(Innovation)

* 이 글은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혁신 (Innovation)

기업 혁신 요소 I : 어디서든 아이디어 수용하기

아이디어로 주도할 것인가 아니면 시장을 따를 것인가? : 시장 조사는 종종 문제 해결자의 추진력을 급하게 쫓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시장과 문제 해결자가 동시에 아이디어를 추구할 때도 있다. 하지만 발명가가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전에 시장이 먼저 획기적인 제품을 요구한 경우는 없었다.

기업 혁신 요소 II : 고객 되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켜라. : 엄청난 아이디어 대부분이 그렇듯이 PC에 대한 아이디어 역시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거였지요. 컴퓨터를 살 여유가 없어서 컴퓨터를 디자인한 것입니다. 우리는 컴퓨터에 대해 배우고 싶었던 것뿐이죠. 우리가 최초의 시장이었던 셈입니다. 두 번째 시장은 우리가 알고 있던 모든 사람들이었고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의 기능을 확장하는 게 좋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우리는 더욱 흥분했어요. 우리는 "10년 후면 모든 사람이 PC 를 사용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 하고 확신하지는 않았어요. 시장은 그렇게 형성될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 시장은 점진적으로 형성되지요.

잠재 고객을 염두에 두라. : 당신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그와 동일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을 흔히 '나무 상자 요인'이라 한다.

고객이 되는 훈련을 하라. : 현장에서 고객을 직접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고객이 어떤 문제로 부담스러워하거나 당신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려고 할 때 고객과 함께 있는 것이 경험을 말해 달라고 하는 것보다 더 좋다. 이것이 바로 '몸소 만지고 느끼는' 접근 방식이다.

기업 혁신 요소 III : 실험과 실패

바로 그것을 하라.
꼭 해야 하기 전에는 부풀리지 말라.
꾸준히 노력하면 된다.

기업 혁신 요소 IV : 창조적인 인력

직원들이 창조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라.

비범한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라. : 창조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구하라. 기묘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즐기는 사람을 찾도록 노력하라. 이를테면 대학 재학 중에 작지만 사업을 시작한 사람, 여러 부문을 섭렵한 사람, 어떤 일이든 주도하는 사람, 미리 정의한 특성에 전혀 맞지 않는 사람을 찾아라.

분산된 가치가 아니라 다양한 재능을 채용하라.

기업 혁신 요소 V : 자율권과 분산 정책

기업 혁신 요소 VI : 보상

창조성을 촉진하고 개발하기 위한 경영

시시콜콜 문제 삼지 말고 용기를 주라.
판단하지 마라.
수줍어하는 직원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라.
창조성을 촉진하고 개발하라.
필요성을 창조하라.
직원들에게 자기만의 시간을 갖게 하라.
그룹으로 문제를 해결하라.
재미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