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방법
나쁜 방법
경험적 결과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어떤 언급도 하지 않는 것으로
아이 스스로 경험을 통해서 깨닫도록 하는 방법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가만히 놔둔다는 것이 아니다. ^^
논리적 결과
인과관계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결정은 아이에게 맡기는 방법이다.
결정에 따른 책임까지 지워야 한다. 다만 책임은 나이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유의할 점은 자칫 잘못하면 체벌로 오해할 수 있으므로 부모의 태도는 부드러워야 한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어떤 언급도 하지 않는 것으로
아이 스스로 경험을 통해서 깨닫도록 하는 방법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가만히 놔둔다는 것이 아니다. ^^
논리적 결과
인과관계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결정은 아이에게 맡기는 방법이다.
결정에 따른 책임까지 지워야 한다. 다만 책임은 나이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유의할 점은 자칫 잘못하면 체벌로 오해할 수 있으므로 부모의 태도는 부드러워야 한다.
나쁜 방법
체벌
아이들이 벌을 받고서 고치겠다고 하기보다는 안 들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부모가 화나서 때리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분노를 푸는 바람직하지 못한 방식을 배운다.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만든다. 잘못에 대한 대가를 지불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잔소리
이 말은 어중간한 관심을 주는 것을 말한다. 즉 관심은 양이나 시간이 아니라 질의 문제다.
아이가 성가시게 구는 이유는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다.
이 때 잔소리는 양보는 계속해서 성가시게 굴게 만드는 것이다.
아이에게는 그런 관심이라도 무관심보다는 낫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벌을 받고서 고치겠다고 하기보다는 안 들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부모가 화나서 때리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분노를 푸는 바람직하지 못한 방식을 배운다.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만든다. 잘못에 대한 대가를 지불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잔소리
이 말은 어중간한 관심을 주는 것을 말한다. 즉 관심은 양이나 시간이 아니라 질의 문제다.
아이가 성가시게 구는 이유는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다.
이 때 잔소리는 양보는 계속해서 성가시게 굴게 만드는 것이다.
아이에게는 그런 관심이라도 무관심보다는 낫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