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 ⑤ 운동방법, 볼록한 어깨를 위한 어깨 운동

이 어깨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타고난 골격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운동이다. 타고난 게 어깨가 좁다던지 하면 아무리 운동해도 뭐 태가 안 난다. 그래서 어깨 운동은 어깨가 넓은 사람이 하면 멋진 어깨를 만들 수 있다. 헬스장에서 어깨 운동을 하고 나서 거울을 보면 어깨가 볼록해진 걸 보면서 흐뭇해하곤 한다. 물론 그 순간만 그렇게 보이는 거겠지만 꾸준히 하면 그런 어깨를 항상 유지할 수 있다는 거.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의 튜빙밴드를 이용한 래터럴 레이즈

어때 운동도 앞쪽, 중간, 뒤쪽 부위 운동이 저마다 다른데 덤벨(아령)만 있으면 모든 부위 운동이 가능하다.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을 이용하면 모든 부위 집중 운동하기는 힘들고, 뒤쪽 부위 집중 운동과 전체적으로 골고루 운동하는 정도는 가능하다.


래터럴 레이즈는 말 그대로 옆으로 들어올리는 운동을 말한다. 위와 같이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을 등받이를 4단계로 셋팅하고 앉아서 튜빙밴드를 사진과 같이 잡는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다 똑같다. 운동하려고 하는 해당 부위를 제외하고는 고정되어야 한다. 그래서 헬스장에 있는 기구도 비싼 기구는 해당 부위만 움직이게끔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있는 거다.


옆에서 보면 이런 자세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중심축은 고정이다. 흔들려서는 안 된다. 이 자세에서 옆으로 팔을 들어올리면 된다.


이렇게 말이다. 좀 약하다 싶으면 튜빙밴드를 조여주면 되는데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으로 어깨 운동하는 건 별로다. 내가 직접 해보니 운동이 되게끔 튜빙밴드를 많이 조이면 어깨 높이만큼 튜빙밴드가 안 올라오고 그렇다고 느슨하게 하면 운동이 안 되는 거 같고. 좀 애매하다. 튜빙밴드 종류가 몇 개 제공되면 좋을 듯 싶은데...


수평으로 팔을 들면 이두근과 삼두근에 힘이 들어가기 보다는 어깨 부위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있다. 나는 이거 헬스장에서 아령 갖고 하는데 초보자는 자세 잡기가 쉽지 않다. 아~ 여기서 한 가지. 웨이트 트레이닝은 어떤 운동이든 허리를 꽂꽂이 세우고 가슴은 쫙 펼친 상태로 해야 한다는 거. 힘들다 보면 구부정하게 되고 그러는데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나중에 무게가 무거워지게 되면 허리를 꽂꽂이 세우고 가슴은 쫙 펼쳐도 드는 요령이 생긴다.


이건 앉아서 말고 서서 래터럴 레이즈 하는 모습이다.


좀 더 어깨 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꼼수

이것도 이두근 운동과 같다. 들어올릴 때 손목을 아래쪽 방향(몸 바깥쪽 방향, 몸 뒤쪽 방향이라고 해도 될 듯)으로 45도 비틀어서 들어올리는 거다. 이렇게 되면 어깨에 좀 더 힘이 가해진다. 이건 그림으로 설명하기 귀찮다. 수평으로 똑같이 들어올리되 들어올릴 때 손목을 몸 바깥쪽 방향으로 45도 틀어서 해보길 바란다.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의 튜빙밴드를 이용한 비하인드 넥 프레스

덤벨을 이용하든 바벨을 이용하든 자세만 유지된다면 얼마든지 어깨 뒤쪽 부위만 운동이 되게 할 수 있다.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에서는 어깨 앞쪽 부위만 운동이 되게 하는 건 어렵다. 튜빙밴드 고리의 위치와 의자 위치 때문에 자세가 안 나온다. 자세는 위의 사진과 같다. 튜빙밴드 고리가 다리 운동 부위에만 있는 게 아니라 등받이 뒤에도 있는데 여기다 걸어서 해야 한다.


자세 잡는 법은 이렇게 직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거.


그리고 옆에서 봤을 때 나란해야 한다는 거. 그러니까 입체적으로 모두 직각이 되도록 만드는 거다. 이게 흔들리면 안 된다. 이 상태에서 팔만 위로 올리면 된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어깨의 근육을 이용하여 팔을 민다고 생각해야 한다.


팔을 들어올렸을 때의 모습이다. 근데 조금 애매한 게 이거다. 보통 어깨 뒤쪽을 운동하기 위해서는 허리를 꽂꽂이 세워야 하는데 이승윤 식스팩 파워싯업은 4단계로 최대한 높여도 경사질 수 밖에 없어서 다소 힘이 분산될 듯 하다는 거. 그래서 제대로 된 어깨 운동을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