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WPC, WPI, WPH: 세 가지 유청 단백질의 차이

우유를 치즈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유청에는 단백질 외에도 유당(이 때문에 우유 먹을 때 배탈이 나는 사람들도 있는 거다)과 같은 다른 성분들도 있기 때문에 단백질만을 추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런 여과 과정을 거치면서 단백질의 순도에 따라 나누는 게 WPC, WPI, WPH다. 이 중에서 좋은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WPH > WPI > WPC가 된다.


WPCWhey Protein Concentrates의 약어로 농축 유청 단백질이라 부른다. 단백질 순도가 35% 넘어야지 유청 단백질로 분류하고 순도 87%까지를 일컫는다. WPIWhey Protein Isolates의 약어로 분리 유청 단백질이라고 부른다. 단백질 순도는 88% 이상에서부터 95%까지. 마지막으로 WPHWhey Protein Hydrolysates의 약어로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이라 부르고, 순도는 96% 이상이다.

단백질이 흡수되는 시간을 보면 WPC는 1~40시간, WPI는 10분 이내, WPH는 5분 이내으로 흡수가 된다. WPH는 분유와 같이 소화 기능이 약한 아기들이 먹는 데에 사용된다고... 따라서 가장 좋은 유청 단백질이라고 하면 WPH가 되겠다. 문제는 가격. WPC보다 WPI가 더 비싸고, WPI보다 WPH가 더 비싸다. 이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 할 때 먹는 보충제도 어떤 유청 단백질을 사용했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