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갤럭시 S3를 USB 케이블에 연결했을 때는 잘 인식이 되어 탐색기로 파일을 전송했는데 어떤 경우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해도 인식이 안 되는 거다. 사진을 빼려고 했는데 말이다. 그래서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는 직원한테 물어보니 어디서 설정하면 된다고 하면서 가르쳐주던데 MTP를 PTP로 바꾸니까 인식이 되더라는...
MTP, PTP 설정은 어디서?
갤럭시 S3 윗부분에서 화면을 드래그 하면서 내리면 나오는 설정 화면이다. 분명 여기에는 외장 메모리 장치로 연결됨이라고 되어 있으나 탐색기에는 안 뜨더라는... 여기서 외장 메모리 장치로 연결됨을 클릭하면 USB PC 연결 설정 화면이 나온다.
MTP와 PTP 두 개를 설정할 수 있는데 default로 MTP(Media Transfer Protocol)가 설정되어 있다. 이리 저리 찾아보니 Mac 사용자 어쩌고 저쩌고도 있던데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터의 OS는 Windows 7 Home Premium Edition이기 때문에 Mac 관련된 얘기는 패스~
인식이 안 된 상태의 탐색기다. 분명 휴대폰이 인식된 거는 확인이 되는데 디렉토리를 볼 수가 없다. 그래서 USB PC 연결 설정을 PTP(Picture Transfer Protocol)로 했더니 그제서야 디렉토리를 볼 수 있도록 되더라는 거.
보면 휴대폰 아이콘이 디지털 카메라 아이콘으로 바뀌었다.(탐색기의 왼쪽에서 보면) 그리고 오른쪽에는 Phone이라고 해서 디렉토리 목록을 볼 수 있도록 뜬다.
근데 웃긴 게 PTP로 해서 또 연결하니 안 되는 경우가 있더라는 거
혹시나 싶어서 테스트를 해본 거다. 이렇게 PTP로 설정해두고 다음 번에 USB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해서 뜰까? 해보니 웃긴 게 또 디렉토리 목록을 볼 수가 없게 되는 거다. 거 참 나. 우짜라고. 그래서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MTP로 설정을 바꿨다.
그러니까 또 제대로 뜬다. 결국 나는 결론을 내렸다. MTP고 PTP고 그게 무슨 의미인지 나는 알 바 아니고(내가 몰라서 이러는 거다. ^^; 다른 IT 블로거들 글을 참고하면 될 듯) 일단 USB 연결했는데 인식이 안 되면 USB PC 연결 설정에서 프로토콜을 바꿔주면 인식이 된다. 이건 어떤 경우에도 적용이 되는 거니까. 그렇게만 알아두면 된다. 매번 그러는 거면 굉장히 귀찮을 건데 그렇지는 않더라고.
PTP로 연결하면 그림만 전송할 수 있을까?
자 이건 MTP(Media Transfer Protocol)로 연결하여 본 디렉토리 목록이다. 다 보이잖아. 멀티미디어가 아닌 파일들도 잘 옮겨지고 말이다. 그래서 PTP(Picture Transfer Protocol)로 바꿔서 확인해봤다. Picture니까 사진만 전송되는 건가 싶어서 말이다.
다 보이잖아. 그래서 혹시 사진 이외의 파일은 옮길 수 없을까 생각했다. 근데 말이 안 되지 Read가 되는데 복사를 못 한다고? 그래서 복사가 아니라 잘라내기도 안 될까 싶어서 해봤다. 잘라내기는 디렉토리 목록을 볼 수 있는 권한과 파일을 읽을 수 있는 권한만으로는 안 된다. 디렉토리나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한다. 뭐 쉽게 생각하면 SD 카드 읽을 수 있어도 Lock 걸면 수정은 가할 수 없는 것과 매한가지. 그런데 된단 말이야~ 잘라내기도 되거든? 도대체 MTP와 PTP 차이가 뭐란 말인가?
몰라~ 몰라~ 알아보기도 귀찮아~ 다른 거는 잘 찾아보는데 뭐 IT 쪽은 워낙 포스팅 많이 하는 블로거들 많으니 알아서 찾아보길. 난 관심 없응께~ 다만 인식 안 되면 프로토콜을 바꿔 주면 된다 뭐 이게 핵심이다 이거거든~ 그리고 위에서 봤듯이 어떤 프로토콜로 연결을 하든지 간에 연결해서 파일 옮기고 하는 데에는 제약이 없으니 불편함은 없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