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가격 비교 사이트 비교: 네이버 지식쇼핑의 최저가가 최저가가 아닐 수도 있다

요즈음 인터넷으로 쇼핑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니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을 거로 안다. 나 또한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는 항상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해서 구매하곤 한다. 그런데 혹시나 싶어서 정리하는 셈 치고 얘기한다. 국내 검색 시장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네이버의 지식쇼핑에도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서 검색된 최저가가 최저가가 아닐 수도 있다는 거를 알 필요가 있다.

특히나 디지털 제품의 경우에는 디지털 제품만 전문적으로 가격 비교해주는 사이트가 있는데 그런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게 때로는 유리할 수도 있다는 거다. 한 때 엄청난 광고를 했던 어바웃이란 가격 비교 사이트도 있지만 제휴 맺은 게 적은지 생각보다 어바웃에서 제공된 최저가 정보는 다른 데서 제공된 최저가 정보보다 높았던 경우가 많아 예전부터 이용하지 않았지만, 디지털 제품의 경우에는 다나와나 에누리닷컴이 네이버 지식쇼핑보다 나은 경우도 있다.

이번에 소니 A7을 구매하려고 가격 비교하다가 좋은 사례가 있어서 소개한다. 여기서는 소니 A7만 가격 비교 검색 결과를 보여주겠지만 소니 A7 외에 렌즈, SD카드 모두 네이버 지식쇼핑보다 다나와에서 제공되는 최저가가 더 낮았다. 예전부터 디지털 제품의 경우에는 네이버 지식쇼핑과 다나와 같이 비교하면서 최저가를 찾곤 했는데, 예전에는 다나와나 네이버 지식쇼핑이나 큰 차이 없어서 나 또한 네이버 지식쇼핑을 주로 이용했었는데 이번엔 다르네.


지식쇼핑, 다나와, 에누리닷컴 최저가 비교

① 지식쇼핑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소니 A7"으로 최저가 검색해보면, 1,410,000원이 최저가로 나온다.

② 다나와


다나와에서 "소니 A7"으로 최저가 검색해보면, 1,395,760원이 최저가로 나온다.

③ 에누리닷컴


에누리닷컴에서 "소니 A7"으로 최저가 검색해보면, 1,396,650원이 최저가로 나온다.


네이버 지식쇼핑은 왜 최저가보다 비쌀까?


네이버의 수수료 정책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은 생각 없다. 다만 기사에서 나온 네이버의 주장에 따르면, 네이버의 수수료 정책은 다나와나 에누리닷컴과 같다는 거다. 그렇다면 왜 최저가가 다를까? 네이버의 문제가 아니라 입점한 업체들이 네이버는 트래픽이 많이 나오니까 돈 좀 벌자 해서 네이버에 제공하는 가격을 조금 높게 해서일까? 물론 그럴 수도 있다. 그건 모른다. 네이버가 슈퍼 갑이라고 해서 무조건 네이버가 잘못이라 얘기할 순 없는 노릇이다. 정확한 내막을 모르는 이상 말이다. 그러나 분명한 건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제공되는 최저가는 최저가가 아닌 경우도 분명 있다는 얘기다. 이것만큼은 확실하니까.


네이버 최저가는 변동이 별로 없다

그리고 이번에 내가 소니 A7 구매하면서 보니까 다음의 두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① 네이버 지식쇼핑의 최저가는 며칠동안 변동이 없었다.
② 다나와와 에누리닷컴은 가격이 하루에도 몇 번씩 변동한다.

네이버 지식쇼핑의 최저가는 며칠동안 변동없이 1,410,000원으로 나온다. 반면 다나와와 에누리닷컴은 실시간으로 가격이 달라져서 언제 검색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다소 달라지고, Refresh 하면 가격이 좀 더 내려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 예를 들면, 1,396,650원이었던 것이 1,396,640원으로 10원 내려가 있는 경우가 있었다. 10원 덜 벌어도 그렇게 해서 최저가로 검색이 되면 팔리기 쉬우니까 입점 업체들끼리 모니터링하면서 마치 키워드 광고 입찰하듯이 경쟁적으로 가격을 조금씩 내리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런데 왜 네이버는 그렇지 않을까?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내막이야 모른다. 다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생각해본다면 수수료가 비싸서 수수료를 제외하고 마진을 남기기 위해서는 해당 최저가가 마지노선이라서 그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란 게지. 아니면 뭐 계약이 누구와 되어 있느냐에 따라 좀 생각해볼 부분이 있긴 하지만 지금 그거 따지려고 글 쓰는 거 아니니까. 고로 제품 구매할 때는 네이버 지식쇼핑만 맹신하진 말고, 다나와나 에누리닷컴도 한 번 검색해보길 바란다는 거다. 같은 제품인데 더 싸게 구매할 수 있거든.

그리고 다나와나 에누리닷컴에서 검색하다 보면 가격이 떨어지는 게 눈에 보인다. 나도 소니 A7 구매하고 난 다음에 보니까 그 이후에도 가격이 떨어지고 있더라고.


같은 상품, 같은 판매자 그러나 다른 가격

① 다나와

 


글 적는 사이에 또 최저가가 달라졌다. ^^; 가격이 떨어지는 게 눈에 보이니 이거 보다 보면 제품 구매 못 한다. ㅋㅋ 여튼 다나와에서 현재 세번째 최저가로 등록되어 있는 제품인데, 옥션에서 판매하고 있고 상품번호가 A833143973이다. 가격은 1,395,760원.

② 에누리닷컴


에누리닷컴 최저가로 올라온 옥션에서 판매되는 상품. 가격은 1,395,540원. 근데 상품 번호가 A833143973로 다나와에서 검색한 거랑 같다. 어느 사이트에서 타고 들어가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조금 나더라는 거. 뭐 고작 220원 차인데 하는 얘기를 할 지 몰라도 차이가 안 나는 건 아니잖아~


그럼 에누리닷컴이 제일 쌀까?

여기까지 읽었다면 그럼 에누리닷컴이 제일 싸네? 뭐 그런 생각을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꼭 그렇지는 않다. 다른 제품의 사례가 아니라 위에서 지금까지 다뤘던 소니 A7의 사례로만 봐도 그렇다.

 


에누리닷컴이 최저가는 제일 싸다. 현재 검색해보니 1,395,540원이다. 어제 캡쳐할 시점 대비 1,110원 또 내려갔다. 헐~ 그럼 1,395,540원에 사는 게 가장 싸겠네? 소니 A7 바디만 말이다.


이건 다나와에서 검색한 결과다. 다나와는 1,395,660원으로 에누리닷컴의 최저가보다 120원 비싸다. 그러나 여기에는 카드 할인 가격까지 잘 나와 있다. 1,395,660원을 국민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1,381,710원에 구매 가능하다. 이런 카드 할인 혜택 정보가 에누리닷컴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해당 페이지를 실제로 방문해보면 국민카드와 삼성카드로 결제 시에 1% DC를 해주는 혜택이 제공되는 거였다. 꼭 이 사례가 그렇다 하여 모든 제품에 다 적용할 수 있다고 할 순 없겠지만, 이런 사례를 통해 네이버 지식쇼핑에 검색되는 최저가를 맹신할 필요는 없으니 구매 시에 다나와나 에누리닷컴에서도 가격 비교해보면서 구매 결정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