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나는 젠뮤즈 X3(OSMO)랑 젠뮤즈 M1(OSMO Mobile)을 둘 다 갖고 있다. 상황에 따라 OSMO랑 OSMO Mobile이랑 번갈아 사용하는데, OSMO는 Wi-fi로 연결하고, OSMO Mobile은 블루투스로 연결한다.
#1
지금까지 문제 없었는데, 오늘 써보려고 했더니 OSMO가 인식이 안 돼. 최근에 OSMO Mobile 사용한다고 젠뮤즈 M1을 달아뒀다가 젠뮤즈 X3로 교체해서 갈고 난 다음에 그렇다. 그러나 이게 문제라고 할 수 없는 이유는 예전에는 그렇게 안 썼나? 번갈아가면서 잘 인식시켰는데.
#2
계속 OSMO Mobile만 연결하려고 한다. 원래 인식이 안 되면 위와 같이 '기기 연결하기' 버튼이 파란색 바탕이 아니라 흰색 바탕이어야 하거든. 그래서 '기기 연결하기' 클릭하면 기기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 당연히. OSMO로 Wi-fi 연결하고 DJI GO 앱 실행시켰는데 이렇다. 아마 앱 보니까 4월 10일에 3.1.8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던데, 그 이후 이런 듯 싶다.
#3
그래서 DJI GO 앱 삭제하고 재설치했지. 그랬더니 더 황당하다. OSMO Wi-fi 연결 후 DJI GO 앱 작동시키니까 Phantom 3로 인식한다. 조종기가 연결되었단다. 헐. 덕분에 Phantom 3 작동하는 거는 살펴볼 수 있긴 했다만, 내 OSMO 어떻게 사용하란 말이냐.
#4
사실 OSMO보다는 OSMO Mobile이 편하긴 하다. 그래서 OSMO Mobile로 다 통일해서 촬영하면 되겠지만 아이폰 7+ 전방 카메라는 720p(HD급)이라 OSMO를 사용했던 것인데, 이젠 뭐 OSMO를 사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니 참. 나처럼 젠뮤즈 X3랑 M1 다 갖고 있는 이들이 얼마나 있을까 모르겠다만 이런 문제 나만 생기는 거? 이거 또 해결하려면 구글링이나 DJI Forum 엄청 뒤져야할 거 같은데... 쩝.
#5
DJI Forum 보니까 Phantom 3 사용자들 DJI GO 앱 업데이트하고 나서 인식 안 되는 등 여러 문제 많고만.
#6
DJI GO 앱 평가(앱 스토어 기준)를 보니, 모든 버전에서는 별점이 세 개인 반면, 3.1.8 최신 버전은 별점이 한 개다. 리뷰보면 버그 투성이네. 이거 버그 맞는 듯 싶은데. 그럼 답 없다는 얘기 아냐. 다음 버전에서 고쳐지지 않는 이상. 쩝.
#7
일단 찾기 귀찮아서 DJI Forum에 증상에 대해서 올려뒀다. 아무래도 이거 서비스 센터에 문의해봐야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