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투브의 가짜 뉴스들 때문에

#0
예전에 보수 우파라 칭하던 이들이 유투브에 등장해서 조금씩 인기를 얻어가던 때에 적었던 글이 있다.

 

보수? 우파? 의 유투브의 말에 어이가 없다

 

보수? 우파? 의 유투브의 말에 어이가 없다

#0 왠만해서는 내가 이런 정치적인 성향의 얘기는 잘 안 하려고 하는데, 심히 우려스러워서 몇 마디만 끄적거린다. 좌, 우, 진보, 보수를 나누는 것 자체 즉 그런 프레임 자체가 잘못된 거다. 때로는 우의 얘기 때..

lsk.pe.kr

내가 시사에 그닥 관심을 두지 않기는 해도, 그들의 영상을 죄다 본 건 아니라고 해도, 영상을 보다 보면 논리의 허점이 보이고, 밸런스가 있게 정보를 제공하지도 않고(자기 의도에 맞는 정보만 발췌하여 제공하면서 이게 전체 다인 것처럼 얘기한다.), 어거지 논리도 보이고, 몇몇 영상을 보면 그들이 왜 그러는지 의도가 파악되다 보니 유의깊게 보라고 적었던 글이다.

 

#1

한동안 잊다가 다시 떠오르게 만들었던 건, 내 부모님들도 유투브를 보면서, 뉴스는 TV 조선만 보면서 그들의 말을 맹신하다 보니 말이 안 통한다는 점이다. 그런 걸 두고 얘기해봤자 싸움 밖에 안 된다고 보기에 그냥 그러려니 하지만, 마치 잘못 이해하는 종교인들이 타종교는 배척하는 마냥 그렇게 말을 하니 참. 요즈음에는 아버지의 경우엔 TV 보면서 욕을 해댄다. 참 들어주기 힘들다. 그 말이 맞다면, 얼마든지 들어줄 수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게 자신의 의견이 아니라 남의 의견을 맹신해서 벌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2

그런 걸 믿는 사람이 바보라고 얘기하고 싶지만, 내 부모님들이 그러하니 그리 얘기하기도 참 그렇긴 하다. 가짜뉴스를 만드는 애들은 정말 본인은 그렇게 믿기 때문에 그러는 거겠지? 그렇게 생각하고 싶다. 본인이 믿지 않는데 그러는 거라면 그건 자기 이익을 위해서 자신을 속이는 거니까 더 나쁜 인간이고(대부분의 보수 우파 유투버들은 돈 벌려고 유투브하는 듯 싶긴 하더라. 우파 코인이나 빨려고.), 본인이 정말 그렇게 믿어서 그리 얘기한다면, 그건 무식한 거고. 

 

#3
예전에 어떤 유투버가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똑똑한 사람은 우파가 된다고 말이다. 그거 보고 참 어이가 없기도 했지만, 역시나 덜 똑똑한, 어설프게 아는 이들이 항상 보면 지가 뭘 많이 안다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보니 지 수준에서는 그리 얘기하는 거겠지 하고 그냥 넘겼는데, 요즈음 죽 살펴보니 정말 무식한 거 맞다는 생각 많이 든다. 처음에나 그래도 신선했지 지금은 가관일쎄 그려.

 

#4
분명 그럴 거라 생각은 했다. 자기 논리에 자기가 당한다는 거 말이다. 역시나 최근에 발견했지만 그런 가짜뉴스를 까는 채널이 하나 나왔더라.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말을 맹신할 필요는 없지만, 그들이 풀어가는 얘기를 듣다 보면 그들의 말을 더 신뢰를 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 추천하는 바다. 가짜뉴스 보는 이들이라면 한 번 들어보고 비교해보길 바란다. 한 번 맹신하게 되면 돌아오는 데까지도 시간이 걸리고, 그런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채널은 많고, 그 반대의 채널은 적다 보니 이런 채널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Qauag4rbXtBS9pt1nJO4Q

 

헬마우스

15년 동안 시사보도 프로그램을 만들던 방송작가가 가짜뉴스 도살자가 되어 왔다. 이 구역 진실의 입, 지옥의 주댕이, 극우 유투버들의 악몽! 오늘도 가짜뉴스 만드는 놈들 뚝배기 깨러 간다. 제보 : koreanhellmouth@gmail.com

www.youtube.com

#5
정치/시사 유투버들 중에는 괴벨스를 존경하는 이들이 많은 듯 싶다. 나는 그들의 얘기를 듣다 보면, 처음엔 재밌다가, 계속 듣다보면 짜증나고, 화나던데. 

  • 임호 2020.02.02 16:56

    아무리 그래도 헬마우스는 좀 아니지 않나요?;;;

    • Favicon of https://lsk.pe.kr BlogIcon 風林火山 2020.02.03 05:43 신고

      너무 까서 그런 거라 생각하시는지요? 개인적으로는 그런 성향을 좋아하긴 해서 그렇습니다만, 가짜뉴스 만드는 애들이 너무 몰아가기 식이라 그에 상응하다 보니 그렇다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밌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