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아무래도 글 포스팅 방식을 또 변경해야겠다.

버전을 명시해서 긴 글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하려고 했는데, 약간의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갱신을 해서 상단에 올리면 메타블로그에는 두 개의 글이 생기는 듯. 기존의 RSS로 취합된 글이랑 또 새로 갱신해서 올린 글이랑.

물론 고려해야할 것이 RSS 배포글 수와 업데이트 시간등을 고려하긴 해야겠지만 그런 거 고려하고 업데이트하고 하지는 않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같은 글인데 두 개로 나올 수도 있다는... 그래서 또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할 때는 2005년도부터 읽을 책들을 정리해두곤 했는데, 그러한 것은 버전으로 갱신하면 될 듯 하고, 지금 읽고 있는 책을 정리하는 것들은 책리뷰와 정리글은 별도로 나눠야할 듯 하다. 일단 지금 정리하고 있는 <집단지성>부터 그래야할 듯.

버전으로 최종 업데이트를 해도 이게 문제가 나중에 최종 업데이트된 글을 읽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부담이 되는 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나누면 분산된 글들을 어떻게 한꺼번에 찾아낼 수 있느냐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것은 뇌에 관련된 책을 읽고 리뷰 쓰고 정리하듯이 하면 될 듯 하다.

솔직히 검색을 활용하면 되긴 하는데, 사실 검색을 활용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일단 유입되서 자신이 관심있는 거 보고 빠져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기존에 버전별로 업데이트를 하던 방식에서 여러개의 글로 나누어서 포스팅하되, 서로 링크로서 연결이 되도록 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