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USIM에 내 번호 등록하기 (소니 엑스페리아 Z2 @ KT)

내가 주로 사용하는 앱 중에 스마트 월렛이 있다. 포인트 카드 관리하는 앱인데, 지금은 Syrup이란 이름의 앱으로 통합되었다. 그거 사용하려고 실행시키는데 USIM에서 전화번호를 불러올 수 없다는 거다. 뭔 소린고 했지. 기존에 나는 스마트 월렛을 갤럭시 S3에서 문제없이 사용했고, 소니 엑스페리아 Z2로 바꾸고 난 다음에 처음 실행하는 스마트 월렛이었는데, 때마침 Syrup으로 통합되어 업데이트를 한 후라 앱 문제라 생각하고 나중에 버그 수정되겠거니 생각했다. 그러다 현대카드 앱카드를 등록하려고 하는데, 전화번호가 본인의 핸드폰과 일치해야 등록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뜨는 거다. 엥? 이게 뭔 소리? 그래서 그제서야 내 엑스페리아 Z2에서 확인을 해봤다.


설정에서 맨 마지막 시스템 > 휴대폰 정보 메뉴를 선택한 후에 상태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내 휴대폰 번호를 보면 "알 수 없음'으로 되어 있다. 엥? 근데 난 지금 전화도 잘 사용하고 있거든? 그래서 이거 어디서 입력을 해줘야 하는지 찾아봤는데 알 수가 없다. 입력 못 해주는 건가? 이리 저리 찾다 보니 USIM 등록하는 방법 그러니까 나처럼 자급제폰 사서 USIM 사서 끼울 때 쓰는 방법이 있길래 해봤다. 근데 안 된다. 이거 뭐야? 싶었다. 뭐 쓰는 데는 불편함이 없길래 일단 KT 올레닷컴에 가서 1:1 문의를 남겨뒀다. 답변 오겠지 해서. 다음 날인가 답변이 등록되었던데 확인해보니, 내 USIM 카드에 내 번호가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는 거다. 그래서 등록 처리했고, 휴대폰 껐다가 다시 켜면 될 거라는 거다. 나는 이거 서비스 센터가서 USIM 빼서 직접 등록해줘야 하는 문젠가 싶기도 하고 했었는데 안 가도 되네.


휴대폰 껐다 킨 다음에 확인해보니까 제대로 뜨네. 스마트 월렛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현대카드 앱카드도 등록 가능하고 말이다. 혹시라도 나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 싶어서 남긴다. 내 상황을 좀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 LG U+에서 KT로 번호 이동(LG U+와 KT는 USIM 호환 안 되서 USIM 새로 구매)
- 번호 이동하면서 기기 변경(삼성 갤럭시 S3에서 소니 엑스페리아 Z2)
- USIM 끼우고 난 다음에 아무런 문제 없었음. USIM 인식 잘 되고, 통화도 잘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