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X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는 퀵타임 플레이어(QuickTime Player)다. 그런데 윈도우 사용할 때도 퀵타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잖아? 왜? 좋았으면야 당연히 퀵타임 썼겠지. 안 좋거든. 모든 파일을 다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 그래서 영화를 좋아하는 나는 맥북 프로 레티나 13인치 구매하고 셋팅한 다음에 가장 먼저 설치했던 응용프로그램이 바로 동영상 플레이어였다.
내가 MPlayerX를 선택한 이유
다양한 동영상 플레이어가 있는데, 그 모두를 일일이 비교해본 건 아니다. 내 스타일이 일단 하나 선택해서 사용하다가 불편함이 생기면 바꾸고, 불편함이 없으면 그대로 사용해서 쓰다가 우연히 현재 사용하는 거보다 더 맘에 드는 걸 알게 되면 바꾸고 하는 식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MPlayerX를 선택했던 건 아니었다. VLC를 사용했었는데, 불편했다. 뭐가? 단축키들이. 기존에 윈도우에서 사용했던 단축키는 심플했거든. ← → 화살표 누르면 Skip, ↑↓ 누르면 볼륨 조절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 좀 쉽게 설정을 해둬야지~ 그래서 다른 플레이어를 찾던 중에 알게된 게 바로 MPlayerX인데, 사용해보니 만족스럽다.
MPlayerX 단축키, 마우스, 터치패드
① 비디오 탐색: → 10초 뒤로, ← 10초 앞으로, ↑ 1분 뒤로, ↓ 1분 앞으로
② 재생속도: ] 0.1배속씩 빠르게, [ 0.1배속씩 느리게
③ 소리설정: = 크게, - 작게 (단위는 10) 또는 마우스 상하스크롤 (단위는 0.1)
④ 전체화면: F 또는 마우스 더블클릭
⑤ 멀티터치: 화면 확대, 축소, 이동 (멀티터치도 지원)
MPlayerX 설치
- MPlayerX 다운로드: http://mplayerx.org/download.html
참고로 MPlayerX는 맥 앱스토어에서는 더이상 업데이트된 버전이 지원 안 되니,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던지 아니면 우리나라 자료실에서 받던지 해야할 듯. 우리나라 자료실에도 최신 버전 올라와 있더라고. MPlayerX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클릭하면 3초 정도? 광고 나와~ 기다려야 다운로드 가능.
다운로드 폴더에 MPlayerX-1.0.22.1.zip(현재 글 쓰는 시점에서 최신 버전)을 더블클릭하면, MPlayerX라는 응용 프로그램이 생성된다. 이걸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주면 끝. 참 쉽죠잉~ 근데 맥 OS X 프로그램 설명 첫편이니까 언급하는 거지만 보통 맥의 경우에는 dmg라는 이미지 파일이 많다. 이미지 파일 열어서 뭐 어떻게 하라고? 처음에는 그랬다는. ^^; 아마 윈도우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처음에 다 그렇게 느꼈을걸? dmg 파일일 경우, 더블클릭해서 해당 이미지 파일을 연 다음에 보이는 응용 프로그램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 이거 프로그램 첫번째 글이라 적는겨~ 다음 글부턴 안 해~
이제 MPlayerX를 실행해보자. 이런 알림창이 뜬다. 맥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게 아닌 경우에는 이런 게 뜨는 듯. 정식 경로가 아니라 다른 경로에서 다운받은 거니까 보안을 위해서 확인하는 건데, 문제없으니 열기 클릭하면 된다.
그럼 이렇게 뜬다. 사진 속 영화는 1977년작 <뉴욕, 뉴욕>이다.
특정 확장자의 기본 플레이어를 MPlayerX로 바꾸기
MPlayerX를 설치했다고 해서 모든 동영상 파일의 기본 플레이어가 MPlayerX로 설정되는 건 아니다. 그래서 기본 플레이어가 MPlayerX가 아닌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을 바꿔주면 된다.
mp4 파일이다. 기본 플레이어로 퀵타임이 설정되어 있어서 바꾸려고 한다. 해당 파일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부분 클릭.
여기서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열기 부분을 보면 기본 플레이어가 퀵타임으로 된 걸 알 수 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여 MPlayerX를 선택한다.
그리고 셀렉트 박스 아래에 있는 '모두 변경' 버튼을 눌러서 앞으로 mp4란 확장명을 가진 동영상은 MPlayerX로 실행이 되게 설정한다.
변경할래? 말래? 묻는 창이 한번 뜬다. '계속' 선택하면 끝.
* * *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는 사용 안 해봐서 모르겠다. 무비스트? 그것도 괜찮은 거 같던데 난 사용 안 해봐서 모르겠고, 현재 MPlayerX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바꾸고 싶은 생각 없다. 이 정도 기능이면 내겐 충분햐~
+ 맥 OS X 사용기에 대한 더 읽을 거리 → [ 클릭 ]
+ 맥 OS X 프로그램에 대한 더 읽을 거리 → [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