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디지털

Office 2007 체험기

회사에 Microsoft 에서 온 CD 중에 Office 2007 이 있었다. 경영지원팀에서 주길래 '그래 설치하자'는 생각으로 설치했었다. 굳이 현재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없다면 바꾸고 싶지는 않았다. 다만, Vista 를 사용해 보고 이쁘다는 생각에 Office 2007 도 이쁘겠지 하는 생각도 있고 해서 그냥 깔았다.

1. Wor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깔끔하긴 한데, 아이콘의 위치가 예전과 달라 익숙치 않아 잠깐 '그게 어디 있지?' 하는 정도의 노력만 들이면 무난하게 쓸 수 있고 깔끔하다. 기존 Office 문서를 열다가 문서 제목 뒤에 [호환모드]라고 붙길래 '어라? 기존 버전과 호환에 뭔가가 있나?' 해서 새로운 문서를 열고 저장해봤다.

파일 확장자가 docx 로 기존 파일 확장자 doc 뒤에 x 가 하나 더 붙어 있었다. 업그레이드를 한 터라 다른 컴퓨터에서 확인했더니 Office 2007 사용자는 zip 파일로 보인다. zip 파일을 열었더니 xml 문서들로 가득했다. 방법을 모르는 것인지 몰라도 일단 기본 저장으로 했을 때는 기존 버전에서 Word 형태로 볼 수가 없다.

알아보면 되겠지. 근데 귀찮다. 그냥 저장할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Office 기존 버전으로 저장하면 된다. 근데 Office 2007 사용자가 많지 않다면, 이거 매번 Ctrl + S 로 저장하는 게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이렇게 하기 싫으면 이전 버전의 Office 사용자들이  2007 Office Word, Excel 및 PowerPoint 파일 형식용 Microsoft Office 호환 기능 팩을 설치해야 한다고 한다.

2. Excel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PowerPoin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기능적으로는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는 전혀 모른다. 불편없이 쓴다면 일단 쓰다가 뭐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그 때 하나씩 보면 되겠지 하는 생각에 굳이 찾으려고 애쓰지는 않았다.

Excel 이든 PowerPoint 든 파일 확장자는 다르고 Word 와 마찬가지로 기존 버전에서는 읽을 수 없었다. 다음은 Excel 을 Office 2007 이 설치 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보았을 때 zip 파일을 풀고 난 화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눈에 띄는 것은 이 정도다. 나머지는 사용하면서 하나씩 하나씩 터득하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사실 Word 는 잘 쓰지 않지만 Excel 이나 PowerPoint 는 자주 쓰는 것이라 조금 있으면 기능적으로 다른 부분들이 있다면 눈에 띄겠지 하고 생각한다. 내가 Office 강사가 아닌 이상 기능을 다 알 필요는 없다. 필요할 때 그 때 그 때... ^^